[세상읽기와논술C]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변 하사를 전역 조치하였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 - [우리시대 성소주자, 트랜스젠더에 관한 소고(小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세상읽기와논술 C형) 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변 하사를 전역 조치하였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2)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변 하사를 전역 조치하였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 C형] 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변 하사를 전역 조치
- [세상읽기와논술C형] 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전역 조치하였다 본인의 입장 논술
- [세상읽기와논술C형 2020] 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변 하사를 전역 조치했다 본인의 입장을 논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C형 | 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변 하사를 전역 조치하였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세상읽기와논술C]
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변 하사를 전역 조치하였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우리시대 성소주자, 트랜스젠더에 관한 소고(小考)>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 <우리시대 성소주자, 트랜스젠더에 관한 소고(小考)>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군인권센터는 변희수 하사를 지원한다는 입장을 내고 시민사회에 트렌스젠더 하사를 지원하기 위한 공동대책 위 구성을 제안할 예정이라며 “평등한 세상을 꿈꾸는 모든 이와 함께 개인의 정체성과 군인의 충성심을 한 저울에 올려놓고 평가하는 야만적인 우리 군을 반드시 바꿔낼 것”이라고 했다.
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변 하사를 전역 조치하였다.
이에 전역 처분에 대한 인사소청, 행정소송 등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전례 없는 사건을 접했을 때, 나도 많은 사람들처럼 쉽게 판단이 서지 않았다. 성 전환은 자유지만 여군 소속으로 계속 근무하게 해 달라? 그래도 되는 것인가? 이에 대해, 아예 혐오적인 반대는 제외하고라도 또 다른 반대 논리들이 빠르게 나왔다. “여군의 기회를 침해한다,” “무임승차다,” “남군으로 국가와 계약했으니 계약해지 사유다.” 등... 하지만 전례 없는 일에 익숙한 논리를 들이대고 싶을 때, 결국 그 이유가 변화에 대한 거부감 때문이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궁극적으로 이 나라 군대가 트랜스젠더 군인도 포용해 다양성 속에 강고해진다면 좋은 일이다. 그러려면 이 사안에 대해 쉽고 빠른 판정보다는 숙고된 열린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본 론 - <우리시대 성소수자, 트랜스젠더에 관한 소고(小考)>
개인적으로 참으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남자로 휴가 갔던 군인이, 휴가 기간 중 성전환 수술을 받아서 복귀를 한 일대 사건이 벌어진 것이다. 국내 최초 트랜스젠더 군인 생길까하는 의문이 들었다.
이 특별한 이야기의 주인공은 대한민국 육군 변희수 하사.
보도에 따르면, 변 하사는 성 정체성의 대한 갈등으로 심한 우울증에 시달리다가 소속 부대의 배려로 해외에서 수술을 받을 수가 있었다고 한다.
그는 기갑병과 전차승무 특기로 임관 후, 군 복무를 이어가다가 지난해 겨울 소속 부대의 ‘의료 목적의 여행’ 승인을 받고 태국에서 성전환 수술을 받았다. 그러나 육군은 변 하사가 군인사법 등의 관계 법령상 ‘계속 복무할 수 없는 사유’에 해당한다고 보고 23일자로 전역을 통보했다.
하지만 군대는 성별이 바뀐 변희수 하사를 받아들일 수가 없었던 모양이다. 성전환 수술한 부사관에 대해 육군이 강제 전역 결정을 내렸다
그리고 성전환 부사관으로만 알려져 앞서 여군 복무 의사를 밝히기도 했던 변희수 하사는, 이름과 얼굴을 공개하고 대단히 담력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아냈다.
- 참고문헌
-
강병철, 백조연 외 3명, 성소수자_LGBT(Q), 알마, 2018
제프리 디스티 크로익스, 계급-소외-차별(마르크스주의는 계급, 소외, 여성·성소수자·인종 차별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책갈피, 2017.
바보프로젝트TEAM, 성소수자+성별정체성, 유페이퍼, 2015
이상문, 내 이름은 군대 (우울한 성소수자) 정미소, 20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세상읽기와논술2C] 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변 하사를 전역 조치하였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방통대)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변 하사를 전역 조치하였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 C형 올 초, 육군의 변희수 하사는 성전환 후 여군 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 당국은 장애등급 규정을 적용, 1월 23일 변 하사를 전역 조치하였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
- 2020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C형(변희수 하사 전역 조치 본인 입장)
- 세상읽기와논술2C) 올초 육군의 변희수하사성전환후 여군복무를 희망하였으나 군당국은 장애등급규정적용 1월23일변하사전역조치하였다 본인의입장지시사항논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