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다문화교육론][출처표기][선량한 차별주의자] 1.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쓰시오. 2. ‘다문화주의’와 이 책이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해 한 문단으로 정리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1 / 2020.03.11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
공통 |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쓰시오. 2. ‘다문화주의’와 이 책이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해 한 문단으로 정리해보시오. *분량 : A4 3매, 글자크기 11포인트. *표절률 70% 이상인 경우 0점처리함. <도서>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김태형(2018). 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 - 우리 모두의 진짜 자존감을 찾는 심리학 공부. 갈매나무. 류은숙(2019). 사람을 옹호하라. 코난북스. 대구경북지역에 도서배송이 어려운 관계로 관련도서 구입이 어려운 학생을 위해 추가 문제를 제출합니다. 다음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각 15점)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다문화교육론 2학년 공통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쓰시오.
2. ‘다문화주의’와 이 책이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해 한 문단으로 정리해보시오.
[선량한 차별주의자 선정]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선량한 차별주의자? 소개
2.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 가지와 이유
1) 이주민들은 한국인이 다 되었다....(본문, 9page)
2) 소수자에 대한 혐오표현이....(본문, 93page)
3) 다문화아동이라는 단어는....(본문, 132page)
4) 민주주의 사회는....(본문, 164page)
5) 다수자의 불관용 때문에....(본문, 168page)
6) 내가 모르고 한 차별에 대해....(본문, 189page)
3. 다문화주의와 ?선량한 차별주의자?와의 관련성
1) 다문화주의
2) 관련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는 새로운 소수자의 출현을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목격하게 된다. 사회구성원들의 민족적, 인종적 동질성이 강했던 우리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어가면서 우리는 민족과 소수인종과 관련된 편견, 혐오, 차별, 구분 짓기, 불평등의 문제들에 직면하게 된다. 이는 새로 유입된 이질적인 민족, 인종 집단들이 기존 사회의 불평등한 대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들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도 1990년대 후반 이후 국제결혼, 외국인 노동자 유입의 규모가 커지면서 이들의 어려움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다문화 노동자들의 합법적인 노동권이 보장되지 않는 현실과 결혼이주여성에 가족들의 편견이나 차별이 빈번했고 이들을 바라보는 일반인들의 시선들 역시 곱지 않았다. 즉, 우리나라는 빠른 속도로 다문화 사회에 진입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의식 수준은 이를 미처 따라가지 못해 다양한 차별과 불평등을 양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실을 차별과 편견이라는 키워드로 잘 설명해 주는 것이 바로 ?선량한 차별주의자?라는 저서이다. 본 저서에서는 한국에서 아무리 오래 살아도 온전히 한국인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전제와 우리와 그들의 경계를 구분 짓는 주관적인 관념, 정체성에 대한 불평등한 관계, 불관용 소수자로 인한 반다문화주의에 대해 다루면서 다문화주의의 실천을 위한 작은 지름길을 소개하고 있다.
Ⅱ. 본 론
1. ?선량한 차별주의자? 소개
?선량한 차별주의자?의 저자 김지혜는 선량한 마음만으로는 평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차별의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직접 찾아 방문하여 다양한 연구와 현장 사례, 전문가들의 학술 포럼에서의 논쟁을 통해 우리 일상에 숨겨진 차별과 혐오의 순간을 날카롭게 포착하였다. 그리고 차별이 얼마나 무서운 것이고 힘든 것인지, 어떻게 차별과 혐오에 대처할 수 있는지를 책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2. 김창근(2018), 다문화주의의 인식과 적용, 교육과학사
3. 한국다문화교육연구학회(2014), 다문화교육 용어사전, 교육과학사
4. 네이버 지식백과, 다문화 [多文化]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5. 대한변호사협회, www.koreanbar.or.kr
6. 국가인권위원회 www.humanrights.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론 공통]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가장 인상적인 문단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쓰시오~
- [대학입시] 논술고사의 기출 문제와 면접구술고사의 실제
- 2018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무지와 편견의 세계사"를 읽고)
- [다문화교육론 2학년]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다문화교육론 교육학2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