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09 / 2020.03.09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2020년 방송대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
-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세계의 정치와 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A형 |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통일과 통합의 개념
2. 한민족 통일의 평화적 의의
3.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 - 동·서독 통일의 후유증
1) 동․서독 주민간 반목
2) 실업과 소외
3) 불평등의 심화와 분배문제
4) 문화적 갈등
4. 남북통일의 중요성
5. 남북통일의 필요성
1) 훼손된 민족정체성을 회복
2) 다양한 편익 증가
3) 남북 모두의 인권과 행복한 삶
4) 선진일류국가로의 도약
6. 남북통일의 불필요성 - 문화이질성
7. 남북통일을 위한 우리의 과제
1) 남․북한의 이질감 해소의 필요성
2) 정서적 차원의 통합
3) 남․북한 문화통합
4) 경제정책의 수렴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우리의 경제적 현실과, 경쟁력을 갖춘 나라의 틈바구니 속에서 생존해야 하는 국제정치적 환경은 어느 때보다도 민족 개념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하지만 근대 초기 서구의 민족통일운동과 자본주의 발전의 관계가 보여주듯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남․북한의 통일은 자칫 자본의 활동공간을 확장시키고, 그 결과 심화된 사회적 불평등과 문화적 갈등을 한반도 전체로 확산시킬 위험성이 높다. 또한, 통일이 되면 남․북한의 모든 문제가 일시에 해결될 것처럼 주장하는 통일지상주의도 위험하기는 마찬가지다. 통일이 남․북한의 민중들에게는 더욱 끔직한 악몽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통일을 통한 분단체제의 극복이 한반도의 모순을 동시에 지양하는 계기가 될 가능성보다는 통일로 인한 남한 자본주의의 모순들이 북한에까지 확장되어 단순히 확대 재생산되는 결과를 낳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배한동. 『새로운 통일교육론』. 경북대학교출판부, 2010.
문병효, 통일과 지방자치, 민주법학, 2019.
김정수.2010. “인도적 대북지원과 북한체제의 존속력에 미친 영향.” 『통일정챙연구』.
김학수, 통일한국을 대비한 남북한 지방자치법제의 비교와 통합적 개편방안, 법학연구, 2015.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 정치와 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
- 세계의정치와경제2A) 세계화시대에 남북이 하나되어 통일된 민족국가 의미는 무엇인가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논해 보시오00
- [2020 세계의정치와경제 2A]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출처본문표기]
-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교양] 우리민족의 고유사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