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06 / 2020.03.0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2020년 방송대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
- [세계의정치와경제공통 1번항목]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출처본문표기]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
- [2020 세계의정치와경제 2A]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출처본문표기]
- 세계의정치와경제2A) 세계화시대에 남북이 하나되어 통일된 민족국가 의미는 무엇인가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논해 보시오0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A형 |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1) 2020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작성에 참고하시기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3)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고,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어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
1) 세계화 및 민족주의 개념
2) 세계화시대의 민족주의
3) 세계화 시대에 남북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의 의미
2. 남북통일의 필요성
1) 개인적 차원
2) 지리적 측면
3) 역사적인 차원
4) 사회적 측면
5) 경제적 측면
6) 안보적 측면
7) 국가적 차원
8) 국제적 차원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서론
1990년대 중반 이후로 신자유주의의 등장과 더불어 세계 정치?경제 질서를 논하는 학계와 현실세계의 담론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된 용어 중의 하나가 바로 ‘세계화(globalization)’일 것이다. 세계화는 한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세계화로 통칭되는 현재의 사회 현상은 단순히 시간적 변화를 떠나서 문명의 큰 흐름을 바꾸는 문명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는 일차적으로 정치적 단위와 민족적 단위가 일치해야 하는 정치적 원리이다. 민족주의는 ‘실재적이고 잠재적인 민족을 구성하려는 성원에 의해 상상된(deemed) 집단을 위한 자치와, 연합 그리고 정체성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한 이념적인 운동’이다.
지구화 혹은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민족개념은 끊임없이 변화할 수밖에 없다. 민족의 요소는 인종적인 것과 문화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둘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다원화된 지구화의 시대에서 민족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비록 어떤 곳에서는 배타적인 민족주의로 인해 인종청소라는 것이 행해지기도 하지만, 민족이라는 정체성이 주는 공동체의식이라는 장점이 워낙 크기 때문일 것이다.
- 참고문헌
-
고성준(2011)「통일 필요성의 재인식」통일부 통일교육원
권세경(2006)「세계화시대 한국민족주의의 역할」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관호(2003)「세계화와 글로벌 경제」박영사
양희천(2000)「독일 통일과 한반도 통일에 관한 연구」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재원(2005)「세계화와 개방정책(평가와 과제)」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광규(2006)「新민족주의의 세기」서울대학교출판부
이민언(2001)「성찰적 근대성과 국가.민족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민형(2002)「통일을 대비한 초등도덕과 통일교육의 개선방향」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권(2006)「한국민족주의(韓國民族主義) 전개(展開)와 전망(展望)에 관한 고찰(考察)」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명(2000)「지구화 추세 속의 민족 정체성 교육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기웅(2004)「세계화 시대, 민족주의의 역설」한국세계지역학회
정유진(2011)「세계화론 중심의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통일부 통일교육원(2014)「2014 통일문제의 이해」
통일부 통일교육원(2019)「2019 통일문제 이해」
황병철(2004)「통일환경 변화와 학교통일교육 방향 연구」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 [세계의 정치와 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
- [세계의 정치와 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
- [세계의정치와경제 2016] 1. 세계화시대에 남북통일 민족국가를 이루는것이 지닐수 있는 의미, 남북통일 필요성, 남북통일 불필요성, 남북화해 2. 신자유주의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 정의, 우리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은 것을 보여주는 신자유주의 사례, 우리사회 어느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 평가
- [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 논의 참고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