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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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세계화 개념과 의의
2, 세계화의 현실과 한반도
3, 세계화 추세와 특징4, 세계화와 민족주의
5, 남북한 통일과 국민국가

결론: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한 나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1, 세계화 개념과 의의

오늘날 세계화에 대한 인식 없이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이제 어렵게 되었다. 세계화는 삶의 공간과 모든 분야에서 주된 논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세계화는 한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세계화로 통칭되는 현재의 사회 현상은 단순히 시간적 변화를 떠나서 문명의 큰 흐름을 바꾸는 문명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화가 정착되지 않았던 초기에는 ‘세계화’라는 용어에 대한 논의조차 불분명하였다. 국제화와 세계화, 지구촌 등 관점에 따른 내용에 따라 여러 가지 주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세계화에 관한 최초의 정의는 1983년 데오도르 레빗(Theodore levitt)이 “시장의 세계화(Globalization of Markets)”라는 논문에서 세계화 개념을 도입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는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나 문화적 차이를 불문하고 같은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다국적 프랜차이즈 기업을 한 예로 들면서 세계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여기에 마샬 맥루한(Marshall Mcluhan)이 최근에 벌어지고 있는 세계적인 변화를 기술하면서 “지구촌(global villag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점차 국제화와 구별되는 용어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영삼 정권부터 ‘세계화가 하나의 국가정책 기조처럼 되면서 내용과 본질에 대한 담론이 중요시되기 보다는 하나의 주장으로 정치적 성격이 강한 ‘세계화가 자리 잡게 되었다. 이후 세계화는 정치, 경제, 사회에서 널리 사용하는 용어가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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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의 충돌 s.헌팅턴 김영사 199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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