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2020#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가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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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1)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2)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가족교육론2020#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목차
1. 서론
2. 가족의 개념
3.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
4. 가족교육의 개념 및 기본 원리
5. 가족교육의 의미
6. 가족교육의 주체
7. 미래 가족교육의 방향
8.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 구성(밥상 교육)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학교폭력이나 자살, 인터넷 중독 등 청소년들을 둘러싼 다양한 현상들에 대해 전문가나 정책입안자는 물론 일반인들까지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가 사회적 화두가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미래 사회의 동력이자 현재 삶의 주체인 청소년들이 얼마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고 있는가의 문제는 어느 사회에서나 주요한 관심사이며, 청소년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사회 전체의 책임이자 의무라 하겠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8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청소년의 사망 원인 1위는 고의적 자해, 즉 자살이며 자살 원인 1위는 ‘가정불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자료에서 청소년 가출 원인 1위는 ‘부모님 등 가족과의 갈등’으로 집계되었는데 이는 청소년 문제의 일차적 원인이 부모 및 가정에 있음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행복의 조건 1위가 ‘화목한 가정생활’이라는 연구 결과와 행복의 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돈’이나 ‘건강’보다 ‘가족’이라고 응답한 학생의 행복지수가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보고는 같은 맥락에서 가족과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되돌아보게 한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복지와 안녕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이론적∙정책적 시도에는 가족에 대한 고려와 개입이 전제될 필요가 있다 하겠다.
그렇다면 가족의 어떠한 측면이 이론적 고려와 실천적 개입의 대상이 될 것인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오늘날 이상적인 가족관계란 가족원 개인의 자율성과 독특성이 인정되면서 관계의 상호작용이 융통성 있게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적정한 가족공유 활동이 요구된다. 일상생활 속에서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가족구성원의 친밀감을 증대시키고 애정의 표현이나 의견 교환의 기회를 더 많이 가지게 함으로써 가족 구성원 간의 결속력을 높이고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되어,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행복, 건강 및 가족관계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어 왔다. 따라서 이상적이고 건강한 가족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가족원들이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는 시간과 기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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