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학3B) 천적 및 미생물에 의한 해충의 생물적 방제를 설명하라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와 식품안전성에 대하여 설명하라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05 / 2020.03.0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식물의학3B 식물병을 진단할 때 이용하는 각 병에 대한 병징과 표징 식물병의 진단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0k
- 식물의학3A 식물병을 진단할 때 이용하는 각 병에 대한 병징과 표징 병원체의 분리 및 동정 방법을 설명하라0k
- 식물의학3B) 균류의 번식체인 무성포자와 유성포자의 정의 및 종류, 생성량 및 환경적응 능력을 구분하고 해충의 재배적 방제법을 설명하라0k
- 식물의학3B)식물병의전염원과병원체의전염방법과 천적이용한해충의방제가능성과한계설명0k
- 식물의학3B) 돌발해충 및 생태계교란잡초 기술하고 고추의 주요 병해탄저병, 가짓과작물풋마름병, 고추세균성점무늬병세균점무늬병, 고추바이러스병병원병징전염경로방제법설명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식물의학 |
---|---|---|---|---|---|
B형 | 1. 천적 및 미생물에 의한 해충의 생물적 방제를 설명하라. 2.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와 식품안전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
- 하고 싶은 말
-
식물의학3B) 천적 및 미생물에 의한 해충의 생물적 방제를 설명하라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와 식품안전성에 대하여 설명하라0K
농학 식물의학3B형
1. 천적 및 미생물에 의한 해충의 생물적 방제를 설명하라.
2.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와 식품안전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천적 및 미생물에 의한 해충의 생물적 방제를 설명하라.
1) 생물적 방제(Biological control) 정의
2) 생물적 방제의 범위
3) 천적생물의 기능적 분류
(1) 기생성 천적
(2) 포식성 천적
(3) 병원성 미생물 천적
4) 나의 제언
2.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와 식품안전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1)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
(1) 배경과 개념
(2) PLS의 의의
(3) 도입 현황
2) 식품안전성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농부가 정성들이 키운 식물이 잘 자라 수확기에 다가올 때 갑작스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일시에 병들게 되면 농부의 입장에서는 심리적인 타격이 매울 클것으로 생각이 든다. 식물에 발생하는 바이러스 병은 대개 전신적으로 감염되므로 일단 바이러스 병에 걸리게 되면 농약을 이용한 치료는 현재로는 불가능하다. 많은 난 애호가가 바이러스 병은 왜 치료가 되지 않는지? 또한 치료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농약이 왜 없는지? 이와 같은 질문을 많이 받고 있는데 우선 세균이나 곰팡이 병과의 차이점을 이해해야한다.
농부가 농사를 짓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이 농학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해충을 효과적으로 막는가 일 것이다. 식물이 잘 자라 수확기에 다가올 때 갑작스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일시에 병들게 되면 농부의 입장에서는 심리적인 타격이 매우 크다. 한번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연속적으로 감염증세가 나타나므로 결국 모든 식물들이 전부 죽게 되므로 심각한 문제를 발생할 수 있다. 식물에 발생하는 바이러스 병은 대개 전신적으로 감염되므로 일단 바이러스 병에 걸리게 되면 농약을 이용한 치료는 현재로는 불가능하다. 많은 난 애호가가 바이러스 병은 왜 치료가 되지 않는지? 또한 치료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농약이 왜 없는지? 이와 같은 질문을 많이 받고 있는데 우선 세균이나 곰팡이 병과의 차이점을 이해해야한다.
인간이나 동물과는 달리 식물은 항체를 만들지 못하므로 인간이 질병을 예방하는 것처럼 예방접종에 의해 면역을 할 수 없다. 토끼를 잡으려면 호랑이를 키우면 된다. 유기농가가 해충을 방제할 때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천적 곤충을 이용할 수 있다. 문제는 해충발생 속도가 워낙 빨라 천적의 번식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따라서 농가는 천적 곤충의 수를 늘리면 효과적인 해충 방제가 가능하다.
필자가 잘 아는 농부의 말에 의하면 채소에 과다 농약살포하면 병충해도 잘 죽어 채소가 싱싱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아 과다 살포하게 된다고 한다. 돈에 눈이 멀다보니 어쩔 수 없이 그러한 행위를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를 실시하여 식품안정성을 높이는 것을 좋은 조치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식물의학3B) 천적 및 미생물에 의한 해충의 생물적 방제를 설명하라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와 식품안전성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곽병화. 1992. 신제 화훼원예 총론. 향문사.
-심홍식, 2011, 국립농업과학원 생리생태연구실, 식물병의 관리
-최재을외(2018) 식물의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최재을외(2011) 식물의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김형무외(1999) 신제 식물병리학. 향문사
- 김길하외 (2012). 삼고 해충학. 향문사
- 임언택, 이준호(2013). 식물해충학. 시그마프레스
- 농식품부
-농촌진흥청
-식품의약품안전처
-시군농업기술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