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6 / 2019.09.26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2019년 성사랑사회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방송대 성사랑사회C형, 한국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
- (성사랑사회 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 [성사랑사회 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 [성사랑사회 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 [성사랑사회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C형 |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성사랑사회 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성희롱의 개념
1) 성희롱의 개념
2) 성희롱과 성폭력
2, 직장 내 성희롱의 유형 및 범위
1) 육체적 행위
2) 언어적 행위
3) 시각적 행위
3, 직장 내 성희롱 개념의 역사적 형성과 내재된 갈등
4, 직장에서의 남성 성문화와 성희롱
5, 직장 내 성희롱의 발생원인
6,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의 필요성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직장 내에서 여성에게 가해지는 성폭력에 대한 문제 제기는 80년대에도 꾸준히 있어 왔는데, 직장 내 성희롱이 현재와 같은 형태로 개념화되게 된 계기는 1993년 서울대 조교 성희롱 사건 이후라고 볼 수 있다. 당시의 여성운동단체들은 ‘강간’중심의 성폭력 개념을 비판하면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성추행 및 성적 농담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술자리문화와 놀이문화 등에 전면적으로 문제제기함으로서, 성희롱을 적극적으로 의제화 하였다. 기존의 사회적 통념은 여성에 대한 신체적 접촉이나 성적 농담 등은 직장 내에서 동료들 간의 친밀성을 표현하는 행위이며, ‘강간’같은 성폭력은 아니라는 주장이 지배적이었다. 이러한 사회적 통념에 맞서서 여성운동단체들은 성폭력은 강간, 성추행 등을 구분할 수 없으며 연속선상에 있다는 주장을 전개하였는데, 이러한 성폭력개념의 급진적인 확장은 직장 내 성희롱의 법적 개념을 형성하는 데 크게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직장 내 성희롱의 법적 개념은 가슴이나 엉덩이를 만지는 육체적 행위부터 포르노사진을 게시하는 시각적 행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행위에 대해 특별한 차등 없이 성희롱으로 규정하였으며, 여성민우회는 1988년 ‘직장 내 폭력 추방운동’을 통해서 파업현장에서 발생하는 구사대의 폭력 이외에도 봉건적 노사관계에서 오는 상습적인 폭력, 여성노동자에게 가해지는 폭력 등 직장 내 모든 폭력을 추방하자는 캠페인을 진행하였다(한국여성민우회, 1988년). 그러나 당시의 캠페인은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집중적인 문제제기라기보다는 직장 내의 모든 폭력추방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사실들을 기초로 하여 본 과제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관선 (2010).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성희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선 (2017). 성폭력 피해자와 가해자에 대한 일반인들의 태도: 성역할에 대한 인식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법정, 2(2),171-183.
박미란,「성역할 태도,성태도,충동성 및 인터넷음란물 중독과 성폭력허용과의 관계」,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여성가족부,2014년 성폭력 실태조사 Ⅱ,여성권익과,2014.
김희진(2016). 직장 남성의 가부장적 성역할 태도와 아내 폭력의 관계에서 나타난 긍정적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Speech & Communication, 13, 39-70.
김양희 (2013). 직장여성의 성희롱 경험과 관련 정책에 관한 연구. 여성연구, 49, 37-56.
김엘림 (2015). 직장내 성희롱의 법적 대책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김옥희 (2011). 공공기관에서 성희롱 정책의 실태분석. 안동대학교 행정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한균·강은영, 성폭력범죄의 양형분석 및 재범방지를 위한 성폭력범죄자 사후관리방안,법무연수원,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 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성사랑사회 C형 2019]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성사랑사회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성 사랑 사회 C형]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러한 현실을 ~
- 성사랑사회4C) 한국사회에서 가정이나일터 등 일상적인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빈발이유분석하고 이러한현실변화시킬수 있는방법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