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 논문]북한 도서관의 현황과 교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북한 도서관 현황
1. 도서관의 기능
2. 운영체제
3. 사서직 체계
4. 자료조직
4.1. 분류
4.2. 목록
5. 봉사활동
Ⅲ. 북한의 도서관
1. 김일성종합대학 도서관
2. 인민대학습당
3. 군중도서관
4. 기타도서관
Ⅳ. 남북한 도서관 협력방안
1. 졍보교류
2. 상호공동 업무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남북한은 지난 반세기 동안 너무나 다른 체제와 이념 아래서 언어는 물론 역사와 전통문화에서 개인의 의식구조에 이르기까지 극심한 이질화 현상을 가져왔다. 21세기가 불과 2년 앞으로 다가온 지금 어떤 문화적 학술적 교류조차 없는 현실이 실로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 작금의 세계는 자국과 자민족의 경제적 이익만을 과제로 더이상의 이념과 체제는 문제가 되지 않는 탈이데올로기 시대를 맞은지 오래다. 더욱이 정보의 유통과 교류 또한 모든 경쟁력의 기본 바탕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남북한은 이념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보다는 오히려 시대에 역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고 비정치적 비이념적 분야인 순수학술분야와 문화적인 측면에서라도 빠른 시일내에 교류와 협력이 절실하다 하겠다.
한 민족의 정체성가 역사의식의 고취를 우선과제로 언젠가는 이뤄질 통일을 준비하는 자세로 협력방안을 모색해야 할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본문에서는 북한의 전반적인 도서관의 기능가 그운영의 구조와 현황들에 대해 살펴보고, 대표적인 도서관들의 규모와 봉사내용들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끝으로 미약하지만 남북한 도서관들의 협력방안도 제시해보고자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자원론]남북협력시대에 접경지역의 관광자원현황 조사
  • 정보산업단지를 중심으로Ⅰ) 북시티의 개념 및 설립배경 / 현황Ⅱ) 출판단지 개발여건 분석Ⅲ) 출판단지의 관광 자원 및 매력물 분석Ⅳ) 관광시장 분석Ⅴ) 관련 계획 및 법제도 분석Ⅵ) 해외사례 조사 분석Ⅶ) 종합분석3. 관광자원화에 대한 과제Ⅰ) 문화관광지로 자리잡기 위한 종합과제(거시적 관점)Ⅱ) 북시티 활성화 방안을 위한 세부적 과제(미시적 관점)■ 붙 임1. 참고문헌▲ 서 론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남북한간의 교류 및 경제협력이

  • [졸업][문헌정보] 한국 국립도서관의 현황과 발전방향
  • 정보사회의 이상을 추구하기 위해서 지식정보가 필요한 사람 누구에게나 정보를 수집, 정리, 제공하여 주는 중개자로서의 도서관 혹은 정보센터의 역할은 필수적이 아닐 수 없다(한상완 2000, 54). 특히 한 나라를 대표하는 국립도서관의 역할은 이 시대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여겨져야 하고 그 에 따른 노력을 기울려야 한다. 이 논문은 21세기의 모든 정보를 지탱해야할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의 국립도서관의 현황과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작성되었

  • [문헌정보학][문헌][정보학][교과과정][자료관리]문헌정보학의 개념, 문헌정보학의 학과명칭변화,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의 자료관리, 문헌정보학의 정보기술,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향 분석
  • 문헌정보학의 개념, 문헌정보학의 학과명칭변화,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의 자료관리, 문헌정보학의 정보기술,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향 분석Ⅰ. 개요Ⅱ. 문헌정보학의 개념1. 문헌에 대한 정보문헌에 관한 정보2. 문(record)+헌(oral)에 담긴 정보3. 문헌(학)+정보(학) : 도서관 정보학(일본)Ⅲ. 문헌정보학의 학과명칭변화Ⅳ.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Ⅴ. 문헌정보학의 자료관리1. 보존2. 북한 자료Ⅵ. 문헌정보학의 정보기술Ⅶ. 향후

  • 북한-사회문화,교육체제,남북교류,새터민
  • 북한의 교육-- 목 차 -Ⅰ 북한의 교육 체제가. 교육 제도나. 교육 내용 및 방법Ⅱ 북한의 특수&과외 교육가. 특수 교육제나. 북한의 과외활동Ⅲ 남북한 교육의 비교와 통합가. 서론나. 남북한의 교육비교다. 남북한의 교육통합라. 통일 이후의 교육마. 결론Ⅳ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과 통일 후의 과제가.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나. 새터민과의 화합을 통한 통일 준비다. 통일 이후의 남북의 과제Ⅴ 총론Ⅵ 참고 문헌Ⅰ 북한의 교육 체제

  • [북한의 교육 분석] 북한의 교육 체제와 교육의 특징 및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과 통일 후의 과제
  • 북한의 특수&과외 교육가. 특수 교육제나. 북한의 과외활동Ⅲ 남북한 교육의 비교와 통합가. 서론나. 남북한의 교육비교다. 남북한의 교육통합라. 통일 이후의 교육마. 결론Ⅳ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과 통일 후의 과제가.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나. 새터민과의 화합을 통한 통일 준비다. 통일 이후의 남북의 과제Ⅴ 총론Ⅵ 참고 문헌Ⅰ 북한의 교육 체제가. 교육제도1. 학 제 북한 정규교육의 기본학제는 4-6-4(6)제로써 인민학교 4년, 중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