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인터넷문화]인터넷 방송의 대안매체 가능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사 논문입니다..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목차
Ⅰ.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제 1 절 인터넷 방송의 정의와 분류
1. 인터넷 방송의 정의
2. 인터넷 방송의 분류

제 2 절 인터넷 방송의 특성과 기술적 기반
1. 인터넷 방송의 특성
2. 인터넷 방송의 기술적 기반

제 3 절 인터넷 방송의 현황
1. 국내 인터넷 방송 현황
2. 국외 인터넷 방송 현황

제 4 절 대안매체로서의 인터넷 방송
1. 대안매체
2. 인터넷 방송기술과 대안매체
3. 시민사회와 인터넷 방송

제 5 절 연구방법
1. 조사 대상자
2. 자료 수집
3. 자료 분석

Ⅲ. 연구분석 결과
제 1 절 인터넷 방송 이용에 관한 분석
1. 인터넷 방송 이용시간
2. 인터넷 방송 이용목적
3. 인터넷 방송 시청장소
4. 인터넷 통신속도
5. 인터넷 방송 이용분야
6.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방송국
7. 국내 방송국과 국외 방송국의 이용
8. 인터넷 방송의 만족도

제 2 절 인터넷 방송의 대안매체로서 가능성
1. 기존 방송국의 대안매체로서 가능성
2. 대안매체로서의 안정되기까지의 시간
3. 일상생활에서 인터넷 방송의 차지 비중
4. 인터넷 방송 이용으로 기존 방송 이용시간
5. 인터넷 방송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Ⅳ. 결론

<참 고 문 헌>

부록
본문내용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1세기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에서 급속히 보급되는 매체의 하나로 인터 넷방송을 들수 있다. 인터넷을 매개로 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은 1997년 7월에 M2 Station 이라는 인터넷 독립방송국이 처음 되면 서 국내에 소개되었다. 이후 2001년 4월 현재 1200여개의 독립방송국들이 개국 (자료: 한국인터넷방송협회)을 하였으며, KBS, SBS 등 기존 공중파 TV 방송사 들이 첨단 기술, 대규모 자본 및 인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인터넷방송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솔루션으로 접근 하기에 이르렀다. 불과 몇년전 만해도 소규모 독립방 송국이 형태로 유지 되어왔던 인터넷 방송 서비스는 이제 대자본의 유입과 함께 미래의 주여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부상하기 시작한 것이다.
대자본과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구축되는 인터넷방송은 기존의 소규모 독립 인터 넷 방송과는 제공되는 서비스나 파급효과에 있어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물론 적 용 기술이나 인터넷 방송 이용자들은 동일하나 한 사회 속에서 갖는 의미는 상이 한 것이다. 쌍방향성을 바탕으로 한 대안매체로서의 특성과 함께 새로운 매체적 특성이 가미된 인터넷방송이 공존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김영석, 『멀티미디어아 정보사회』, (서울 : 나남, 1997).
2. 김용섭, 『인터넷 방송』, (서울 : 현암사, 1999).
3. 김용섭, 『인터넷 방송 비즈니스』, (서울 : 영진Biz.com, 2000).
4. 이문희, 『인터넷 방송』, (서울 : 진영사, 2002).
5. 초성운, 『인터넷 방송의 이해』, (서울 : 나남, 2001).
6. 최영, 『인터넷 방송』,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7. 최영, 『인터넷 방송 웹캐스팅의 실제와 이해』,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8. 최영, 『뉴미디어 시대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9. 김희경, "대학생의 인터넷 방송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 2000.2.
10. 김광호, "정보사회에서 청소년 프로그램과 대안매체로서의 청소년 대상 인터넷 방송", 방송문화연구, 1998.
11. 박성호, "차세대 방송매체로서 인터넷 방송의 의미와 전망", 방송연구, 1999 여름호.
12. 이덕환, "대안적 매체로서의 인터넷 방송에 관한 연구:종교방송국을 중심으로",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2000.8
13. 이은미, 김재영, "인터넷 방송 규제정책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1999.12.
14. 이은미, 이동훈, "인터넷 방송 콘텐츠 연구 편성분석 중심으로", 방송연구, 2000 여름호.
15. 정선종, "인터넷 방송 기술/보고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0.
16. 최영, "뉴미디어 패러독스 대안매체와 대중매체로서의 인터넷 방송연구", 한국외국어대 학교 논문집, 2000.


(URL)
1. http://tic.etri.re.kr/ITStrategy/40sum/40sum-040102.htm
2. http://www.derhansystem.co.kr/korean/information/information3.html
3. http://w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공론장의 정치, 사회참여적 기능
  • 인터넷 공론장등 다양한 방향으로 그 중대성은 점점 커질 것이다. 이와 같은 경향은 뒤에 제시한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알아 볼 수 있다.2. 인터넷 공론장의 특징우선 인터넷 공론장은 일반적인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공론장의 특징은 특정 거대 포탈 중심의 문화라는 것, 신뢰할 수 없고 검증이 되지 않은 많은 자료들의 존재한다는 것, 문자보다는 그림 음악 등 다중매체를 통한 정보의 전달되고 문자중심보다는 구술문화중심이라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공학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 대안적 교수체제설계 모형을 대표하는 래피트 프로토타입 개발은 교육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신제품 또는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할 때에도 이러한 방식을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이미 완성된 프로그램은 이후에 변경을 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변경 가능성을 염두하고 있다면 더 좋은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게

  • 영어공용화의 찬반론과 문제점 및 대안과 제언0
  • 연구를 전담할 위원회 설치를 일본 정부에 건의했다. 일본의 언어와 문화를 세계 각국에 확산시키는 노력을 소홀히 하면 국제사회에서 일본 위상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4) 중국어가 제2의 공용어로 급부상할 가능성모국어 사용인구와 경제력, 대외역학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면 장차 중국어가 영어에 이어 두 번째로 영향력 있는 언어로 떠오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중국 정부는 중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을 현재 3000만 명에서 5년 안에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방송대학교가정학과영양학구재옥응용통계학과신뢰성공학박재욱보건위생학과식품 위생학 및 연습김선기일본학과일본고중세사이영중어중문학과중국어학개론오문의유아교육학과유아문학박선희교양과정부과학사이필렬정자계산학과컴퓨터의 이해곽덕훈, 이언배보건위생학과건강관리이선옥한양대학교전자전기공학부시스템소프트웨어박용진공업디자인제품디자인3윤종영의과대학 내과자기혁신에 대안김상목문과대

  • 인터넷 사용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 연구내용 요약2. 연구결과가 가지는 의미3.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참고문헌】【부 록】표 목 차 K.Young의 인터넷 중독 유형 구분 인터넷 중독 원인분석 표 Young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원인 분석표 인터넷 사용시간 설문 문항 인터넷 사용정도 요인1 설문 문항 인터넷 사용정도 요인2 설문 문항 학교생활에 관한 설문문항 대인관계 정도측정 설문문항 응답자 분포 1일 인터넷 사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