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소음진동공학]평판의 진동 특성 및 음향 방사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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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
2.1. 진동 해석
2.1.1. 보의 굽힘 진동
2.1.2 평판의 굽힙 진동
2.2. 파동 방정식(Wave Equation)
2.3. 음향의 기초이론
2.3.1. 속도 퍼테셜
2.3.2. 음원

Ⅲ. 실험
3.1. 실험장치
3.2. FEM, BEM을 이용한 시물레이션

Ⅳ. 결과 및 고찰
4.1. 이론 해석결과
4.2 실험 결과
4.3 Sysnoise 분석 결과
4.3.1 진동 모드 분석
4.3.2 음향 방사 해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구조물의 진동에 의해 소음이 방사되는 현상은 기계에서 소음의 발생원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기계류의 소음을 예측하거나 저감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구조물의 동특성과 방사특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대다수의 소음 발생기계는 평판의 형상을 가진 구조물로서 기계적인 충격 등에 의해 그 표면에서 소음이 발생되므로 강성을 증가시키고, 소음저감을 목적으로 빔과 같은 보강재를 통해 보강되어 있다. 소음의 발생 원인은 공기역학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으로 나누어지는데 실제로는 유동장에서 발생되는 음원과 구조물에서 발생되는 진동과의 상호 간섭에 의해 보다 복잡한 형태로 발생된다. 음장 문제를 두 가지 범주로 구분하면 첫째는 음원과 구조물과의 상호교란에 의한 산란문제(Scattering)가 있고 둘째는 구조물의 자체 진동에 의한 음의 전파현상과 구조물내부에 회전체와 같은 음원이 존재하는 경우에 음의 전파를 관측하는 방사문제(Radiation)가 있다. 실제로 산업용 터빈이나 비행기 엔진 흡입구에서 발생되는 소음, 또는 자동 차의 배기구를 통해 발생되는 소음 그리고 엔진의 진동에 의한 구조적 소음, 기타 가전제품의 회전체(Fan & Motor)에 의한 소음은 방사(Radiation)의 문제로서 중요 관심 과제이다.
이런 문제들을 해석하기 위한 수치해석적인 방법으로는 BEM(경계요소법), FEM(유한요소법), FDM(유한차분법),SEA(통계적 에너지 해석기법) 등이 있으며, 구조물의 진동-소음연성문제의 경우에 있어서는 진동해석을 FEM과 SEA으로, 공기중에서의 방사현상을 BEM으로 예측하고 있다.
참고문헌
1. Daniel J. Inman, 2000, “Engineering vabration”, Prentice Hall
2. 김광식,김찬묵,오재응,안찬우 공저, 1993, “기계진동,소음 공학”, 교학사
3. 김상헌,안지훈,오재응, 1997, “음향 가진된 밀폐계의 유연한 평판의 음향 방사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제7권 제3호, pp. 457-486
4. 강준수,깅정태,김관주, 1996, “평판구조물의 진동 및 음향방사 : 통계적 접근”,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113-117
5. 김관주,김정태,최승권, 2000, “경계 요소 해석과 진동 실험을 이용한 단순 평판의 방사 음향 예측”,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제10권 제5호, pp. 813-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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