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age Theory을 통한 의사결정과정분석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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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논문은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사결정과정을 image theory(이미지 이론)을 통해 분석한 것 입니다. 이미지 이론이 무엇인지 밝히고 이론을 적용하여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의사결정을 분석한 것으로서 탐색적 성격의 논문입니다.
수강과목은 의사결정론이고 학점은 A+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서 론 - 1

2. 이론적 배경 - 2
2.1 이미지 이론의 배경 - 2
2.2 이미지 이론의 내용 - 3
2.3 이미지 이론을 통한 의사결정과정 - 5
2.4 이미지 이론울 적용한 기존 연구들 - 6

3. 연구 설계 - 6
3.1 분석틀 - 6
3.2 연구대상 및 범위 - 7
3.3 자료 수집 - 8
3.4 분석 방법 - 8

4. 사례분석 - 8
4.1 한반도 대운하의 의사결정 - 8
4.2 한반도 대운하에서 4대강 사업으로 리프레이밍 - 10
4.3 찬반집단의 의사결정과정에 비교 - 12

5. 결론 및 제언 - 13
본문내용
2.2. 이미지이론의 내용

이미지 이론은 관리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기반으로 개발된 이론으로 집단 의사결정이 아닌, 개인의 의사결정을 전제로 한다. 기존의 전통적 결정모형이 경제적 합리성의 가정 하에서는 잘 설명될 수 있으나, 신념과 도덕, 윤리와 같은 사회적 책임성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잘 설명하지 못해 대체적 접근법으로 제시된 이론이다. 특히, 복잡한 결정에서 최소단위의 선택사안의 선택에 걸친 문제를 잘 설명한다.
이미지 이론의 인간은 적극적으로 자신에 대한 이상적 이미지를 창출하고 그 이미지에 맞는 삶의 기본 원칙을 만들고, 이를 기초로 행동방향과 구체적인 행위결정을 하는 존재이다. 여기에서 이미지는 개략적인 도식이나 정보의 묘사로서 의사결정자가 의사결정에 관한 사고를 조직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지구조이다. 의사결정자의 가치와 지식을 조직함에 이미지가 영향을 주고, 의사결정자의 행동에도 이 이미지가 영향을 준다.
이미지 이론의 내용적 구성에 기초적 바닥구성은 맥락(context)과 프레이밍(framing)라 할 수 있다. 프레임은 의사결정자가 특정상황에서 그 상황에 적합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준 지식으로 프레이밍이란 무엇에 관한 의사결정인지, 그 의사결정에 관한 이슈는 무엇인지 묘사하고 정의하는 과정으로 의사결정자의 판단에 영향을 준다. 맥락은 의사결정자의 지식에 기인하는 상황이 가진 어떤 특성이다. 프레이밍과 맥락이 의사결정상황에 미치는 모습은 그림1과 같다.
참고문헌
- 김기홍 (2010), Punctuated-Equilibrium Theory를 통해서 본 정책변동 연구: 한반도 대운하 사업과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제113회 석사학위논문
- 장홍섭, 구동모 (1998), 환경지향적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프레임으로서의 이미지 이론, 대구·경북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7(2), 1~29

- Beach, L. R. and Mitchell, T. R. (1998), "The basics of image theory", in Beach, L. R. (Ed), Image Theory: Theoretical and Empiriacl Foundations, Lawrence Erlbaum, Hillsdale, NJ, pp.3-18.
- Beach, L. R. (1990), Image Theory: Decision Making in Personal and Organizational Contexts, John Wiley & Sons.
- Beach, L. R. & Connolly, T. (2005), The Psychology of Decision Making (Ch. 10, Image theory, pp. 159-182). SAGE.
- Bryan J. Pesta, Darrin S. Kass and Kenneth J. Dunegan (2005), Image Theory and the Appraisal of Employee Performance: To Screen or Not to Screen?,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19(3), 341~360.
- Kenneth J. Dunegan (2003), Leader-image compatibility: An image theory view of leadership,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 Kevin Morrell (2004), Decision Making and Business Ethics: The Implications of Using Image Theory in Preference to Rational Choi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50(3), 239~252
- Nelson, K. A. (2004), Consumer Decision making and image theory: Understanding value-laden decision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4(1&2), 28-40
- Ruby R. Brougham and David A. Walsh (2007), Image Theory, Goal Incompatibility, and Retirement Int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and Human development, 65(3), 203~229.

* 본 연구에 사용된 각종 신문보도와 정부 보도자료, 여러 시국선언문 및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록은 그 숫자가 아주 많기에 참고문헌에 직접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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