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_본인이 그동안 경험한 브랜드 경험(체험) 마케팅 사례를 들어 보시고, 그로 인해 브랜드에 대한 태도, 구매 행위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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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면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제품 서비스를 구매하고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는 브랜드에 대한 체험도 포함이 되며, 체험에 따른 브랜드에 대한 태도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테마로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팝업존이나 전시, 다양한 문화적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그동안 경험한 브랜드 경험(체험) 마케팅 사례를 들어 보시고, 그로 인해 브랜드에 대한 태도, 구매 행위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언택트란?
2) 사회적 변화
3) 스마트스토어
3.
결론
1. 서론
전 세계적인 감염병 대유행 상황에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단순하게 생활방역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다. 코로나 19 이전과 이후는 이미 여려면에서 변화를 보였고, 특히 비대면 일들이 급격하게 증가를 했기 때문이다. 각자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하는 방법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인터넷 기술, 온라인 세계가 발전되면서 오프라인 중심의 매장들이 온라인으로 확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발전이 있기 전에는 온라인 매장은 오프라인 매장과 비교하여 단점이 많고,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로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하고, 코로나 19로 인하여 언택트 시대에 도래하면서 온라인 매장을 주목을 받게 되었다. 또한, 급성장하고 있다. 언택트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에 반대를 하는 코로나 19 사태 이후 생긴 신조어이다. 비접촉이라는 뜻이며, 사람의 안내를 받는 것에 익숙하던 일상 습관들로부터 비대면 환경으로 빠르게 바뀌는 시점에서부터 만들어졌다.
언택트 하면 다양한 물건을 간단하게 구매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이나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콘서트,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활동이 일어나는 서비스를 떠올릴 것이다. 온라인 매장이라는 것은 가상공간에서 존재하는 가상 상점이라고도 말한다. 온라인 매장은 전통시장과 비교를 하여서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없다. 그리고 국경이 없다는 특성이 있다. 다른 나라의 온라인 매장도 국내에서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은 인터넷에 개설되어있는 세계 각국의 가상 상점에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단에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운영자로서는 운영비가 비교적 저렴하고 상권의 제약을 받지 않아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상품정보를 편리하게 제공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카드 수수료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있어서 비용, 시간, 기술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2. 본론
1) 언택트란?
언택트는, 비대면 접촉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최근 한국에서는 이런 문화를 언택트 서비스라는 신조어로 사용되고 있다(이주완 외, 2019). 이 신조어에서 “언택트(untact)”는 접촉(contact)을 뜻하는 단어에 언(un) 이 결합하여 “접촉하지 않는다”라는 합성어이다. 이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매년 발간을 하는 저서 ‘트랜드 코리아’에서 “2018년 10대 소비 트렌드’로 처음 언급이 된 용어이다. 고객과 직접적인 대면이 없이 서비스와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온라인 정보 통신 기술이 오프라인 산업과 융합이 되면서, 차세대의 마케팅, 판매 수단으로 될 것을 기대가 되어왔는데 COVID-19를 계기로 하여 폭발적인 확산을 가져오고 있다.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필요하지 않은 디지털 장치 혹은 기술을 사용하여 소비자가 직접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소비문화로 움직이고 있다(Lee, 2018). 이는 우리 사회에 있어 신문화의 변곡점(inflection point)를 맞게 될 것을 예상이 되어진다(황지영,2020). 마케팅 분야에서 비대면 서비스의 초기 목적은 현금 자동 지급기 서비스 목적과 같았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 경향이 변화됨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 제공 목적도 바뀌게 되었다(Fitzsimmons et al., 2008). 기술 혁신을 통한 비대면 서비스 시스템은 고객 취향, 요구 및 삶의 방식까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Lee & Lim, 2018). 언택트 서비스는 오프라인 공간과 온라인 공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로 분류할 수 있다. 오프라인 공간에서는 대부분 SST 기반(e.g. 키오스크, 셀프 계산대 등)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온라인 공간에서는 온라인 플랫 폼을 기반(화상회의, AI 채용 인터뷰, 원격의료, 배달 앱 등)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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