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클레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6 / 2022.09.0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무역학에 대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무역클레임의 개념

2. 무역플레임의 발생원인

3. 무역플레임의 제기

4. 무역클레임의 청구내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역클레임]

무역에서는 사전에 철저한 준비로 클레임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여 상호 간의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무역거래에서 한번 신뢰가 깨어지게 되면,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기가 매우 어렵다. 국가 간에는 상관습이나 언어의 표현상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정보와 관련 지식을 습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1. 무역클레임의 개념

무역클레임(trade claim)이란 수출입에 관련된 거래 당사자 또는 이해관계인들 사이에 발생하는 모든 항의나 불만에 관하여 손해를 입은 당사자가 상대방에 대하여 손해배상이나 의무이행을 청구하는 행위를 말한다. 무역클레임은 양 당사자가 무역계약을 체결하였다는 것을 전제로 계약당사자 중 일방이 무역계약을 이행하지 않거나, 계약이행을 지체함에 따라 발생하게 된다. 또한 불평이나 불만도 클레임으로서의 요건을 갖추어 구체성을 가지게 되면, 정식의 클레임으로 될 수 있는 소지를 항상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무역거래에서 상대방의 불평이나 불만에도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클레임이 발생하면 1차적으로 문제를 당한 당사자의 손해가 되며, 그에 대한 책임은 문제를 발생시킨 상대방에게 주어지게 된다. 즉, 손해를 입은 당사자가 손해를 유발시킨 상대방 당사자에게 클레임을 제기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무역클레임은 수출업자가 수입업자에게 클레임을 제기하는 경우는, 대개 수출대금과 관련되는 것 외에는 없으며 클레임의 대부분은 수입업자가 수출업자에게 제기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계약과상사중재2공통) 무역계약에 있어 청약과 승낙에 대해 설명하시오 무역계약의 기본조건에 대해 정리하시오 무역 클레임 사례 찾아 적으시오0k
  • 무역계약과상사중재2공통) 무역계약에 있어 청약과 승낙에 대해 설명하시오 무역계약의 기본조건에 대해 정리하시오 무역 클레임 사례 찾아 적으시오0k무역학과 무역계약과 상사중재 2공통1. 무역계약에 있어 청약과 승낙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2. 무역계약의 기본조건에 대해 정리하시오 (10점)3. 무역 클레임 사례 (우리 교재에 열거된 것이 아닌 1개) 를 찾아 적으시오 (10점) Ⅰ. 서 론현재 지구촌은 하나로 네트워크화 되고 있어 각나라 간의 치

  • 무역 클레임 기초이론과 해결방안
  • 무역 클레임 기초이론과 해결방안목 차1. 무역 클레임의 기초 이론2. 무역 클레임 사례3. 무역 클레임 해결방안4. 수출입계약서 체결 시 유의사항무역클레임이란클레임이란 청구자가 피청구인에게 자신이 입은 손실을 알리고 이의 해결을 요구하는 것.발생원인 : 매매계약에 따른 조건을 불성실하게 이행 (상사분쟁의 구상으로 단순 불평이나 분쟁과는 다름)클레임의 대상 (피청구인) : Seller, Buyer를 넘어서 운송회사부터 창고회사까지 확대될 수

  • [무역클레임과 상사중재] 무역클레임의 의의와 원인
  • 무역클레임과 상사중재 무역클레임의 의의와 원인목차무역클레임과 상사중재Ⅰ. 무역클레임의 의의Ⅱ. 무역클레임의 원인1. 클레임의 일반적 원인2. 클레임의 형태별, 상황별 원인3. 무역클레임의 처리방법4. 중재제도의 유용성5. 중재절차6. 중재판정부 구성7. 중재심리무역클레임과 상사중재1. 무역클레임의 의의무역상무에서 클레임(claim)이라는 말에는 두 가지의 뜻이 있는 바, 그 하나는 운송화물에 관한 클레임이고, 다른 하나는 무역거

  • [무역클레임] 무역클레임의 의의(원인, 형태)와 해결
  • 무역클레임 무역클레임의 의의(원인, 형태)와 해결목차무역클레임Ⅰ. 무역클레임의 의의1. 무역클레임의 원인2. 무역클레임의 형태1) 손해배상청구2) 대금지급거절3) 대금감액요청4) 화물인수거절5) 계약이행청구6) 잔여계약분 해제요청Ⅱ. 무역클레임의 해결1. 당사자간의 해결2. 제3자에 의한 해결1) 알선2) 조정3) 중재4) 소송무역클레임1. 무역클레임의 의의무역클레임은 무역계약이 이행되지 않아서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상대방에게

  • [무역클레임] 무역클레임의 의의(원인, 형태)와 해결
  • 무역클레임 무역클레임의 의의(원인, 형태)와 해결목차무역클레임Ⅰ. 무역클레임의 의의1. 무역클레임의 원인2. 무역클레임의 형태1) 손해배상청구2) 대금지급거절3) 대금감액요청4) 화물인수거절5) 계약이행청구6) 잔여계약분 해제요청Ⅱ. 무역클레임의 해결1. 당사자간의 해결2. 제3자에 의한 해결1) 알선2) 조정3) 중재4) 소송무역클레임1. 무역클레임의 의의무역클레임은 무역계약이 이행되지 않아서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상대방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