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클레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21 / 2022.06.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운송클레임의 의의와 발생원인

2. 클레임의 제기절차

3. 클레임의 해결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운송클레임의 의의와 발생원인

(1) 운송클레임의 의의

운송인과의 운송계약에 의해 이를 이행하면서 그 계약의 일부 또는 전부의 불이행으로 말미암아 발생되는 운송화물에 대한 손해(손상, 멸실, 지연 등)를 하주가 운송인에게 청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2) 발생구간 및 제기대상

수출입화물의 운송과정 중, 보세장치장 보관 시, 국내운송 혹은 국제운송 시, 하역 시 발생하나 해상운송구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되며, 각 운송단계별로 서비스주체가 클레임의 제기대상이 될 수 있다.
우선, 해상운송의 경우 종래 선사가 책임지는 범위는 헤이그규칙에서는 선측에서 선측까지(tackle to tackle : 헤이그규칙 제1조)로 한정되었으나 함부르크규칙에서는 이러한 원칙을 폐지하고 '물건이 선적항, 운송의 과정 및 양하항에서 운송인의 관리하에 있는 기간'으로 하여 '선적항에서의 운송물의 수령 시로부터 양륙항에서의 운송물의 인도 시까지'로 운송인의 책임기간을 확장하였다(제4조 제1항 및 제2항).
다음으로, 컨테이너 운송의 경우 선사는 보통 CY to CY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복합운송의 경우는 복합운송인이 운송을 위하여 '화물을 수령한 때'부터 약정된 장소에서 '화물을 인도할 때'까지(UN 국제복합운송조약 제14장)로 범위가 확대되어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 운송] 무역 운송의 이해
  • 무역운송의 이해목 차제1장 무역운송제1절 무역운송 의의제2절 무역운송의 방법제2장 국내운송과 국제운송제1절 국내운송제2절 국제운송 제3장 무역운송의 핵심사항 제1절 컨테이너에의 화물적입 제2절 국제물류의 기지 : 공항과 항만 제4장 국제운송제1절 국제해상운송 제2절 국제항공운송 제3절 국제복합운송 제5장 주요 무역운송서류와 운송클레임제1절 선하증권, 해상화물송장과 항공화물운송장 제2절 운송클레임제1장 무역운송 개요

  • 무역 클레임
  • 무역클레임목차무역클레임1. 무역클레임의 정의2. 무역클레임의 종류3. 무역플레임의 제기4. 무역플레임의 해결방법* 참고문헌무역클레임1. 무역클레임의 정의무역거래에서 클레임은 대개 2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운송 중의 화물이 각종 사고로 인하여 멸실 또는 손상된 경우 하주가 선박회사 또는 보험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운송 또는 보험클레임이다. 다른 하나는 매매계약의 한 당사자가 계약을 위반함으로써 피 해를 입은

  • 무역클레임의 해결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클레임의 개념과 유형2. 무역클레임 발생 요인3. 무역클레임의 해결과정4. 무역클레임 해결을 위한 전략5. 무역클레임 해결 사례 Ⅲ. 결론Ⅰ. 서론무역클레임 해결은 국제무역 및 비즈니스 환경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문제로, 이를 적절히 해결함으로써 기업 간의 신뢰를 유지하고 무역거래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클레임이란 거래 당사자 간에 발생한 분쟁이나 불만으로, 상품의 품질, 운송 중 발생한 손상, 계약 이행의 미

  • [국제로지스틱스] 선하증권관련 클레임과 해상운송인의 배상책임
  • 선하증권관련 클레임과 해상운송인의 배상책임- 해사분쟁사례 및 해사중재판정의 집행제 1 장 해사분쟁I. 태풍으로 인한 운송물손해와 해상운송인의 책임1. 태풍과 해상운송인의 면책사유해상운송인은 항해과실면책과 선박화재면책 등을 주장할 수 있는 이외 다음 각 호의 사실이 있었다는 것과 운송물에 관한 손해가 그 사실로 인하여 보통 생길 수 있는 것임을 증명한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면한다.(1) 해상 기

  • [국제물류] 선하증권관련 클레임과 해상운송인의 배상책임 -해사분쟁사례 및 해사중재판정의 집행
  • 선하증권관련 클레임과 해상운송인의 배상책임- 해사분쟁사례 및 해사중재판정의 집행제 1 장 해사분쟁I. 태풍으로 인한 운송물손해와 해상운송인의 책임1. 태풍과 해상운송인의 면책사유해상운송인은 항해과실면책과 선박화재면책 등을 주장할 수 있는 이외 다음 각 호의 사실이 있었다는 것과 운송물에 관한 손해가 그 사실로 인하여 보통 생길 수 있는 것임을 증명한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면한다.(1) 해상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