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부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21 / 2022.06.2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 목차
-
1. 요소부존과 비교우위
2. 무역과 요소가격 변화
3. 레온티에프 역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요소부존과 비교우위
(1) 요소부존도, 요소집약도
리카도는 양국의 기술수준 차이로부터 노동생산성 차이가 발생하고 이 때 비교생산비의 차이가 존재하게 되므로 무역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하지만, 헥셔와 올린은 재화의 생산과정에서 요소집약도가 다르다는 가정 하에 양국의 요소부존도 차이에서 발생하는 비교생산비 차이를 이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요소부존도(factor endowment)란 경제 내에 어떤 생산요소가 얼마나 존재하느냐 하는 것을 의미하며, 요소집약도(factor intensity)란 재화를 생산하는 데 어떤 생산요소를 주로 이용하는가를 의미한다.
한국과 미국 두 나라에서 섬유와 밀을 생산하고 있는 경우의 예를 들어보자. 미국과 한국의 기술수준은 똑같다고 가정해 보자. 한국은 미국에 비해서 국토면적이 좁으나 상대적으로 인구는 많으므로, 지대에 비해 임금이 낮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