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부존이론(헥셔-오린이론, 레온티에프의 역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1 / 2019.06.1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I. 헥셔-오린이론
Heckscher와 그의 제자 Ohlin은 비교우위의 원천을 각국이 보유한 상이한 요소부존도에서 찾았다. 이른바 헥셔-오린 이론이라고 불리는 이 이론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정리로 되어 있다.
* 헥셔-오린 정리 : 만약 한 국가가 다른 국가에 비하여 노동(자본)이 상대적으로 풍부하면 노동(자본)집약재의 생산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고, 그에 따라서 노동(자본)집약재를 수출하고 자본(노동)집약재를 수입한다.
* 요소가격균등화정리 : 자유무역이 이루어지게 되면 국가 간에 생산요소의 이동 없이도 양국의 생산요소 가격은 균등화된다.
토지, 노동, 자본 등의 부존자원의 양은 국가별로 서로 다르며, 어떤 생산요소를 상대적으로 더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그 생산요소의 가격이 다른 나라에 비하여 훨씬 싸다. 따라서 그 나라는 자신에게 풍부한 생산요소를 더 많이 사용하는 산업에 전문화하는 것이 생산성이 높게 되어 비교우위가 창출되고, 풍부하지 못한 생산자원을 집약적으로 사용하는 재화의 생산에 있어서는 비교열위에 처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