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네트워크 관리 - 구매기능의 의의, 구매네트워크의 구축, 구매 정책과 관행, 구매 네트워크 관리 관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구매기능의 정의
조직의 활동을 위한 획득행위를 수행하는 것으로 외부에서 서비스 활동에 필요한 투입요소를 구입하여 관리하는 것은 조직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매는 서비스 활동의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다.
서비스에서도 구매활동의 전략적 중요성은 점차 커지는 추세로 정부기관, 학교, 병원이나 서비스 기업은 구매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우량 공급업자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매의 새로운 추세는 과거 구매담당자가 독자적으로 기능을 수행하던 것에서 이제는 조직 각 부문에서 모인 다기능 구매팀이 소수정예의 외주업자와 네트워크를 형성해 지속적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 더 나아가 구매관리는 적극적으로 업자를 개발하는 광범위한 성격으로 넓히고 있는 것이다.
13.1 구매관리의 의의
1. 구매관리의 기능
(1) 전통적 구매관리
구매부서가 구매상품 단위별로 조직-각 구매자가 한 개 이상의 상품을 담당하며 매기간 주문신청이 처리되고 다수의 업자와 거래가 이루어진다. 업자평가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특히 신규업자 발견에 시간이 필요하다.
page 386 그림 13-1 참고
그림과 같이 구매업무는 조직내 구매요청에 의거해 구매주문을 발령하고 수령시까지 주문을 추적한다.
(2) 구매관리의 새로운 역할
기업에서 차지하는 서비스 요소의 비중이 증대함에 따라 기업 서비스는 조직의 많은 부분을 대체할 정도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 문화대혁명에 관한 연구 문화대혁명 배경, 문화대혁명 진행 과정
- [목표원가 관리] 목표원가(target costing)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