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주인, 기업의 목적,기업 지배구조, 신자유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7. 기업의 주인
1) 이론적 측면
2) 현실적인 면
18. 기업의 목적
1) 조직의 목적 - 조직은 목적을 위한 수단이다.
1) 단일목적론
2) 다원목적론
19. 기업 지배구조
1) 소유경영체제
2) 전문경영체제
20. 신자유주의
1) 신자유주의의 개념
2) 신자유주의의 대두 배경
3) 신자유주의의 원리와 원칙
한국의 신자유주의
1) 신자유주의적 질서로의 재편
2) 한국의 신자유주의 평가
- 본문내용
-
1) 이론적 측면
기업의 주인이 누군지 확실히 정의를 내려야 그 ‘주인’들의 이익에 부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업의 목표를 정하고 행동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구성원은 내부 구성원과 외부 구성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기업의 내부구성원 - 경영자, 종업원
• 기업의 외부구성원 - 주주, 소비자, 유통업자, 융자은행, 지역주민 등
※ 주주는 법률상이나 전통적 해석으로 보면 내부구성원에 속하지만 기능적인 의미에서 기업의 의사결정에 능동적으로 참가하지 않으므로 외부구성원으로 간주한다.
그렇다면 진정한 기업의 주인은 누구일까? 경영자, 종업원, 주주를 주인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기업에 투자를 하고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존재는 주주이므로 기업의 주인은 주주이고 기업은 주주의 이익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2) 현실적인 면
기업은 주주, 경영자, 채권자, 종업원, 하청업체,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들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는 집단이다. 근대적인 기업(소유와 경영이 분리된)의 효시로는 17세기 네덜란드에서 설립된 '동인도회사'를 들 수가 있다. 소유와 경영이 일치하는 고전적 기업도 서기 578년경에 창립된 일본의 '곤고구미'가 한 예로서 이에 알 수 있듯이 기업이란 굉장히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