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널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The McDonaldization of Society
-조지 리처 지음-
맥도날드는 이 시대를 대표하는 그리고 미국을 대표하는 패스트푸드 체인의 브랜드이다. 맥도날드야 말로 20세기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발전 중의 하나이다. 맥도날드의 반향은 미국과 패스트푸드의 범위를 넘어 널리 확대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맥도날드가 처음 생긴 이래고 그것이 성장해 나가는 과정. 그리고 세계 안에 자리 잡은 현상과 이 사회의 작용을 연관 지어 빗대어 해석하고 있다. 처음에 이 책을 접했을 때 단순히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체인으로서의 맥도날드의 성공요인에 대해 분석해 본 책이겠거니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잘못 짚은 생각이었다.
맥도날드화란 “패스트푸드 점의 원리가 미국사회화 그 밖의 세계의 더욱더 많은 부분을 지배하게 되는 과정” 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사실상 맥도날드 화는 패스트푸드업 뿐만 아니라 교육, 노동, 의료, 여행, 여가, 다이어트, 정치 , 경제, 가정, 그리고 사회의 거의 모든 부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론에서는 맥도날드화가 미치는 범위와 그것이 가지는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본론
1>맥도날드가 가지는 네 가지의 특성
왜 맥도날드 모델이 그토록 절대적인 것이 되고 있을까? 네 가지의 특성이 맥도날드 모델, 좀더 넓게 말해 맥도날드화의 성공을 이끄는 핵심이다. 간단히 말해 맥도날드는 고객과 종업원, 지배인 모두에게 효율성(efficiency), 계산가능성(calculability),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 그리고 통제(control)를 제공하기 때문에 성공을 거둔 것이다. 그에따르는 특징과 영향을 보면 다음과 같다.
효율성: 맥도날드화는 점점 다양해지는 여러 사회적 조건에서 최대의 효율성 추구를 의미한다. 효율성이란 주어진 목적을 위해 최적의 수단을 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효율성은 소비자에게 이로운 것이 분명한데, 그들이 원하는 것을 보다 적은 노력으로 보다 빨리 얻게 해주기 때문이다. 맥도날드는 같은 제품을 대량생산함으로서 생기는 절차의 간소화, 제품의 단순화를 통해 효율성을 증대시켰다. 또한 패스트푸드점에서는 기존의 식당 종사원들의 몫이었던 주문, 치우기 등을 소비자에게 그대로 전가시킴으로 해서 효율성을 제고해왔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계(컴퓨터로 채점하는 객관식 시험), 의료(의사가 직접 진찰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기계가 알아서하는 진료), 작업현장( 해당 작업에 특히 숙련된 노동자 만들기-시간에 맞추기 위해) 등에서 효율성의 추구하기 위해 과정의 간소화, 제품의 단순화로 발생했다. 가정요리에서도 효율성을 위한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 전자렌지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전자레인지는 가정요리의 혁명을 가져왔다. 오랜 시간에 걸쳐 요리하지 않아도 되며 이미 조리되어져 있는 음식을 데우기만 하는 형태로 효율성을 추구한다.
패스트푸드점은 최적의 효율성 추구에 있어 선봉장 역할을 해왔고, 맥도날드화 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기타 요소들도 이에 가세했다. 효율성 제고는 여러 가지 형태로 전개될 수 있지만 , 맥도날드화고 있는 체계에서는 주로 복잡한 절차의 간소화, 제품과 서비스의 단순화, 그리고 예전에 종업원이 하던 일을 고객에게 하게하는 식으로 드러난다.
계산가능성: 맥도날드화는 셀 수 있고, 계산되고, 수량화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실제로, 양이 질을 대신하는 경향이 있다. 양에 대한 강조는 과정과 최종결과 모두에 해당된다. 과정의 측면에서는 속도가 강조되고, 결과의 측면에서는 생산되고 판매되는 제품의 수량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일단 수량화 되면,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일정량의 재료 또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제품과 생산과정은 예측이 가능해 진다. 또한 수량화는 주어진 시간에 업무를 완수하거나 주어진 무게나 크기의 제품을 생산하는 무인기술의 창출과도 연관된다. 하지만 양의 강조는 과정과 결과 모두에 질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