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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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산시 전통시장의
경쟁력강화 필요성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II. 전통시장에 관한 논의
1. 전통시장의 의의
2. 부산시 전통시장의 특징
3. 전통시장 활성화 필요성
1) 소매집적 효과
2) 장소의 편의성
3) 심리적 만족감
III. 부산시 전통시장 현황
1. 전통시장 현황표
2.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1)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2) 부산 E장터
3) 부전 마켓타운
3. 다른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
1) 서울 통인시장 도시락뷔페
2) 충북 제천시 전통시장 러브투어
IV. 문제점
1. 경영상의 문제
2. 행정상의 문제
3. 시장환경의 문제
V. 개선방안
1. 상인들의 서비스 의식 개혁
2. 시장 시설의 현대화
3. 신용카드 결제 단말기 보급
VI. 결론
I. 서론
1. 연구의 목적
대형마트의 우후죽순적인 입점과 노후된 시설, 취약한 유통 기능 등으로 인해 전통시장의 경쟁력이 약화되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 대한 필요성을 알아보고, 전통시장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에 대한 모색을 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부산시를 범위로 하여 부산시 전통시장의 현황과 특징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그에 대한 자료는 전통시장에 관한 문헌과 부산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참고하는 문헌조사를 토대로 하고,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산시 지원정책과 시장 상인들의 활동에 있어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II. 전통시장에 관한 논의
1. 전통시장의 의의
상업기반시설이 오래되고 낡아 개수, 보수 또는 정비가 필요하거나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 개선 및 상거래의 현대화 촉진이 필요한 장소를 말한다. 전통시장은 재래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이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으로 변경되면서 종전의 재래시장이 변경된 것이다.
2. 부산시 전통시장의 특징
부산지역 전통시장은 근대화된 유통기구가 생겨나기 이전부터 전통적으로 형성된 정기 시장 및 공설 시장이 정부의 민영화 방침으로 주거요충지에 형성되었으며, 대형유통소매점들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체 소매 매출액의 70~80%를 차지하는 비중이 넓은 시장이었으나 점차 시설의 노후화 및 신업태와의 경쟁격화로 소비자의 시장이탈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재래시장이 비위생적이고 화재의 위험성이 크다는 점 등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서민의 식료품 구매율이 높은 것은 다른 소매 업태에 비해 친근감이 있고 가격이 20~30% 정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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