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2 / 2019.06.1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경영/글로벌기업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I. 추진배경 및 현황
II. 경제적 효과
III. NAFTRA체결과 한국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추진배경 및 현황
미국 ․ 캐나다 ․ 멕시코 3국은 공통적으로 높은 기술수준, 풍부한 자본 및 천연자원, 저임노동력 등을 이용함으로써 북미경제 전체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1992년 EC통합의 대비와 우루과이 라운드의 정치적 ․ 경제적 무대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는 목적이 있었다.
그리하여 1991년 2월 5일 미국 ․ 캐나다 ․ 멕시코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추진을 공식 발표한 후 같은 해 6월 3국 통상장관들이 캐나다의 토론토에서 NAFTA협상을 개시하여 1991년 말 이에 대한 협상을 종결시킴으로써 1992년 8월 협상타결을 공식 발표하였다.
1993년 11월 NAFTA 비준안이 미 의회를 통과하여 1994년 1월 1일 NAFTA는공식 발효하게 되었다. 북미자유무역협정 추진은 3국의 이해득실에 따라 지연되었다. 즉 미국과 캐나다는 멕시코의 저임금 근로자 전입으로 임금하락과 실업의 부작용을 우려하였고, 멕시코는 경제적인 예속을 우려하였다.
그러나 미국과 캐나다는 인구 8천만의 멕시코시장에 매력을 느꼈고, 멕시코는 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하에 추진하게 되었다. 캐나다의 천연자원, 미국의 기술 ․ 자본, 멕시코의 노동력이 효율적으로 결합되어 인구 3억 7천만 명, GNP 6조 2천억 달러의 거대시장으로 등장하였고, EU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경제통합체가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