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전략적 제휴의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4 / 2019.06.1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영/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국제 전략적 제휴의 동기
I. 연구개발비용의 절감
II. 위험의 감소
III. 신속한 해외시장진입
IV. 규모의 경제 도모
V. 무역규제의 회피
VI. 산업표준의 선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제전략적 제휴의 동기
국제전략적 제휴가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데는 그 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기업 외부적으로 보면 세계적으로 동질화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기호, 기술의 급격한 확산, 보호무역주의의 심화, 고정비용의 상승 등을 들 수 있다. 기업 내부적으로는 어떠한 단일기업도 세계시장의 모든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제품 및 서비스를 독자적으로 공급할 수 없게 됨에 따라 기업들은 보완적 자산을 결합하는 국제전략적 제휴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국제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시장 확대와 경쟁력제고를 위하여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1980년대 후반이후 기업의 생존전략차원에서 활용되고 있는 해외진출방식이다. 종래의 해외직접투자가 해외에서의 생산 및 판매활동을 자신의 것으로 내부화(internalize)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이들 전략적 제휴는 이것을 외부화(externalize)하는 특징을 가진다. 국제전략적 제휴의 동기는 다음과 같다.
I. 연구개발비용의 절감
전략적 제휴에 의하여 새로운 사업이나 시장으로의 진출에 따른 위험을 분산할 수 있고, 제휴 파트너와의 협력으로 경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즉, 전략적 제휴는 사업과 관련된 비용과 위험을 제휴 파트너의 일방이 전적으로 부담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을 분산하는 유효한 수단이다. 예를 들면 오늘날 연구개발투자가 더욱 중요해지고 생산시설이 자동화됨에 따라서 예전에 비해 연구개발투자에 드는 비용이 매우 커졌다. 이 경우 연구개발투자비용이 큰 산업에서 맺어지는 전략적 제휴는 투자비용과 그에 따른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