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전략적 제휴의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4 / 2019.06.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 전략적 제휴의 동기

I. 연구개발비용의 절감

II. 위험의 감소

III. 신속한 해외시장진입

IV. 규모의 경제 도모

V. 무역규제의 회피

VI. 산업표준의 선택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전략적 제휴의 동기

국제전략적 제휴가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데는 그 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기업 외부적으로 보면 세계적으로 동질화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기호, 기술의 급격한 확산, 보호무역주의의 심화, 고정비용의 상승 등을 들 수 있다. 기업 내부적으로는 어떠한 단일기업도 세계시장의 모든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제품 및 서비스를 독자적으로 공급할 수 없게 됨에 따라 기업들은 보완적 자산을 결합하는 국제전략적 제휴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국제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시장 확대와 경쟁력제고를 위하여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1980년대 후반이후 기업의 생존전략차원에서 활용되고 있는 해외진출방식이다. 종래의 해외직접투자가 해외에서의 생산 및 판매활동을 자신의 것으로 내부화(internalize)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이들 전략적 제휴는 이것을 외부화(externalize)하는 특징을 가진다. 국제전략적 제휴의 동기는 다음과 같다.

I. 연구개발비용의 절감

전략적 제휴에 의하여 새로운 사업이나 시장으로의 진출에 따른 위험을 분산할 수 있고, 제휴 파트너와의 협력으로 경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즉, 전략적 제휴는 사업과 관련된 비용과 위험을 제휴 파트너의 일방이 전적으로 부담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을 분산하는 유효한 수단이다. 예를 들면 오늘날 연구개발투자가 더욱 중요해지고 생산시설이 자동화됨에 따라서 예전에 비해 연구개발투자에 드는 비용이 매우 커졌다. 이 경우 연구개발투자비용이 큰 산업에서 맺어지는 전략적 제휴는 투자비용과 그에 따른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 항공운송산업에서의 전략적제휴(Alliances)에 관하여
  • 항공운송산업에서의 전략적제휴(Alliances)에 관하여(Star Alliance, Sky Team, One world를 중심으로)1. 항공운송산업에 도입된 전략적제휴의 개념오늘날과 같은 복잡한 경제환경 즉 최첨단 기술개발 경쟁과 같은 격심한 환경변화하에서는 오늘의 강자가 내일에도 강자가 된다는 보장은 없다. 자유경쟁을 기본적 행동원리로 하고 있는 거대한 국제기업들도 이제 상호협력없이는 성장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

  • [국제 마케팅] 이마트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분석과 나아갈 방향 제언
  • 전략적제휴로 삼섬홈플러스라는 브랜드 네임을 앞세워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게다가 산업의 발달로 인해 제조업의 경우 제조원가에서의 경쟁력보다는 유통단계에서의 경쟁력이 가격경쟁에 그 중요성을 더해 감에 따라 유통이라는 분야의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2. 중국진출 연혁 및 환경분석1) 이마트의 발전과정▷ 태동기 (1993 – 1996)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19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93년 11월 1

  • 해외직접투자 이론과 소니의 국제화 전략
  • 해외직접투자 이론과 소니의 국제화 전략1. FDI(Foreign Direct Investment)의 동기와 유형2. FDI시 진입방식 3. 합작 및 전략적 제휴의 성공을 위한 과제 : 적합한 파트너의 선정4. 인수합병의 프로세스와 성공 과제5. SONY의 경영전략 및 국제화 전략1. FDI(Foreign Direct Investment)의 동기와 유형기업 FDI에 대한 전통 이론(학계의 전통적 연구)경쟁우위 이론(Ownership 효과 ; 하이머,킨들버그, 케이브스 등)내부화 이론/우위 학습론(윌리암슨)더닝의 절충이론(OLI ;

  • 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
  • 목 차Ⅰ. 배경 및 필요성Ⅱ. 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1. 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성격․특성2. 전략적 제휴의 형태3. 전략적 제휴의 목적 및 동기4. 전략적 제휴의 사례 및 실패사례5. 전략적 제휴의 이점 및 단점Ⅲ. 전략적 제휴의 성공방안․바람직한 제휴의 모습 및 마무리참고문헌Ⅰ. 배경 및 필요성지난번 과제에서 “부시맨”이라는 영화를 통해 ‘국제경영과 문화적 환경의 관계’를 연관지어 과제의 첫 부분을 시작했듯이 이번에는 “적과의

  • [글로벌 경영론]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 Ⅱ.글로벌전략의 수립과 실행제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CONTENTS01 서론 - 8장의 위치02 전략적 제휴와 주요 유형03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동기04 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3C0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와 합작을 위해06 전략적 제휴와 국제합작투자 차이점07 사례08 결론09 토론01 서론 – 8장의 위치환경분석전략수립전략실행평가와 통제1.글로벌 경영이란2.새로운 국제무역질서3.글로벌금융환경4.정치적,문화적 환경 5.글로벌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