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원가기획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원가절감을 통한 원가기획의 성공사례입니다.
편집상태가 양호하여 바로 이용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원가절감을 가능하게 한 도요타의 JIT 시스템
1. JIT 시스템의 의의와 배경
2. JIT 시스템의 개념적 정의및 철학
3. JIT 시스템의 기본목적
4. JIT의 전개방향
5. JIT 시스템의 기본요소
6. JIT시스템의 특징및 장∙단점

Ⅱ. JIT시스템과 원가계산
1. JIT 시스템이 원가계산에 미치는 영향
2. JIT 시스템과 종합원가계산
3. JIT 시스템에서의 변동원가계산과 전부원가계산
4. JIT 시스템에서의 원가계산과 전통적 원가계산의 차이점

Ⅲ. JIT 시스템내에서의 도요타의 원가관리
1. 원가기획
2. 설비투자계획
3. 원가유지, 원가개선
본문내용
Ⅰ. 원가절감을 가능하게 한 도요타 자동차의 JIT 시스템
"자동차 판매 5백19만대로 세계 3위, 미국 시장 점유율 8.7%, 흑자 5천6백80억엔으로 일본기업중 11년째 1위"도요타 자동차의 98년 성적표다. 도요타는 98년 현재 일본에 3백9개의 딜러와 5천7백개의 판매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24개국에 40개 생산기지를 갖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여론조사에서 항상 고객만족도 1위를 달리고 있다. 성장잠재력의 지표가 되는 내부유보도 97년 기준으로 4조4천6백92억엔에 이른다. 이에 따라 현재 도요타의 브랜드 가치만도 1백42억달러가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도요타는 1937년 일본 아이치현의 인구 33만(93년)의 작은 고장에서 트럭 회사로 출발 했다. 2차 대전시기 정부에 군용트럭을 납품하는 특권을 갖고 사업의 기반을 잡고 전쟁이 끝나자 승용차 생산으로 전환했다. 그러나 당시 일본은 전쟁의 피해로 내수에 기대를 거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었다. 존폐의 위기에 놓인 도요타는 결국 미국시장을 선택했다.
타깃은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GM). "이왕 싸울 바엔 일등과 싸워라"는 어구는 아직도 도요타의 마케팅 전략으로 통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 일본은 부족한 자본과 열악한 설비 때문에 미국 포드자동차의 컨베이어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유니클로(uniqlo)의 성공 분석과 조직 분석
  • 관리 및 기술지원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이었다. 또 기획과 디자인을 맡은 일본 본사에서는 과감하게 70명의 디자이너를 보강하였다. 유니클로 야나이 회장은 매출이 3배 증가할 때마다 장애가 있으며 이를 넘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를 가져야 한다. 과거의 성공모델에 집착하면 안된다. 변화를 수용할 수 없으면 그만두어야 한다, 라고 말하며 기업 경영자는 반드시 기업을 끊임없이 성장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한다.1.2.3. 유니클로의 후계자양

  • [경영학] 더페이스샵 `The Face Shop` 경영분석
  • 원가:3천원~4천원○소비자가 : 3천원~9천원○제조사 제조원가:3천원~4천원- 유통 다각화 추진으로 백화점 유통 진출에도 역점을 기울여 주요 판매 경로로 잡아 나가며 백화점 유통의 저가 열풍을 주도 함.- 제조사의 원가는 국내의 대표적인 상장사의 자료를 통하여 계산.- 비용에는 제조에 필요한 인건비, 관리비등이 포함.- 제조사의 순 마진율 : 7%~10%정도- 제조사의 마진 중 많은 부분이 마케팅(브랜드 이미지 / 광고) 비용으로 지출.○ The Face Shop의

  • [경영정보시스템] 코오롱의 경영정보 기술 우수 사례 분석
  • 원가절감 용이각 과정별 요구고객 (내부고객, 외부고객) 의 NEEDS를지속적으로 반영함으로써 품질 및 서비스의 개선 용이MIS를 통한 효율적인 프로젝트 개발과정 관리용이M MIS를 통한 지속적인 품질 , 서비스 개선관리 용이MIS를 통한 효과적인 프로젝트 원가절감 관리용이프로젝트과정관리123프로젝트의 기획, 개발, 생산, 유통, 판매 전 과정에대한 관리뿐만 아니라 전사적인 효율적 관리 용이경쟁력증대효율적 과정관리 효과적 원가관리 지

  • [생산관리] 도요타 리콜사태 사례분석
  • 도요타를 생각한다』 참조 보고서 출처 대외정책경제연구원『현안자료-도요타리콜사태의 발생원인과 교훈』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리콜 사태 이후 도요타의 품질관리 개선방향』 『최근 도요타 품질문제 발생의 배경』 『최근 도요타 위기의 특징과 전망 - 90년대 위기와의 비교』 『1위 등극을 앞둔 도요타의 과제와 대응』 삼성경제연구소『일본기업의 위기극복 사례』 현대경제연구원『도요타 경영위기의 교훈과 시사점』

  • 메뉴상품개발에 따른 외식업의 당면과제와 활성화방안00
  • 원가와 직결되므로, 아이템을 다양하게 메뉴를 기획한다면 식재료 확보에 대한 원가관리에 문제가 있을 것이다. - 소수의 소비자를 위한 메뉴의 개발도 필요하다. 왜냐하면 그 아이템을 선택하는 사람이 의사결정권자이거나 의사결정과정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적이지 못하지만 특정 계층(예, 어린이를 위한 메뉴, 고령층을 위한 메뉴)이 이용함 - 메뉴의 내용을 너무 단순화하는 것을 경계하면서 고정된 메뉴와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