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디자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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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메뉴 디자인
목차
제1절 메뉴 디자인의 개념
제2절 디자인과 설계방안
제3절 메뉴 디자인의 설계
제3장 메뉴 디자인
제1절 메뉴 디자인의 개념
1.메뉴 디자인의 정의
메뉴계획에서 선별된 아이템을 메뉴판을 통하여 어떻게 고객에게 제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것일까를 구상하여 실행에 옮기는 것, 즉 메뉴를 마케팅도구로 또는 관광의 도구로 정의하여 디자인하는 것이다. 메뉴는 고객에게 식음료를 단순히 알리는 리스트 역할이 아닌 레스토랑의 경영 마케팅도구와 광고의 매체 전달수단이 되어야 한다.
2.메뉴판의 기능과 역할
메뉴판은 레스토랑의 운영 상태를 나타내며, 레스토랑의 얼굴이며 품격이고, 고객으로 하여금 식욕을 일으켜 판매를 촉진한다. 또한 레스토랑의 개성과 분위기를 조성하고, 말없는 판매자의 역할을 갖고 있다. 메뉴판의 역할이란 상품이 디자인 되었을 때 그 디자인이 무엇을 위한 디자인인지, 목적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메뉴 디자이너
1.레스토랑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고려한다.
-레스토랑의 전체적인 컨셉
-경험적인 사고
-마케팅 리서치의 결과
-과거의 성공적인 운영방법과 실질적인 머천다이징
2.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뜻을 단어나 부호로 표현한다.
-레스토랑의 목표
-레스토랑의 정책
-레스토랑의 철학
3.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인쇄된 메뉴를 통하여 전달한다.
-메뉴의 표시
-메뉴 카피(copy)
-활자
-색상
-심미성 작업(art work)
-위치(position)
2)메뉴를 보는 사람
1.메뉴계획자가 의도한 메시지를 인쇄된 메뉴를 통하여 접한다.
-접합 메시지를 해석한다.
-개인적인 의향(additional 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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