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케팅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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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의 전환이 진전되는 21세기의 기업경영에 있어서 브랜드전략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고급 패션 브랜드뿐만이 아니라 모든 기업, 모든 조직에 있어서 브랜드는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테마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이렇게 중요하게 자리잡은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소비의 성숙화 입니다. 인구의 고령화가 진전되어 디플레이션의 불황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둘째는 이익중시, 주주중시 경영으로의 전환입니다. 부가가치를 높여 현금 흐름(cash flow)를 찾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무형자산인 브랜드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셋째는 글로벌 경쟁의 심화입니다. 품질관리(TQC : Total Quality Control)를 통해 철저하게 생산효율을 높이는 것만으로는 오랜 기간 브랜드 관리에 주력해온 구미기업과의 글로벌 경쟁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넷째는 사업재편, 조직재편의 가속화입니다. 합병, 분사화, 지주회사화 등에 따라 종래의 기업형태는 붕괴하고 브랜드를 통한 새로운 구심력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다섯째는 인터넷 사회의 가속화입니다. 인터넷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경우, 브랜드의 신뢰는 무엇보다도 중요시됩니다.
브랜드 컨설팅을 수주하는데 있어 자사의 어떠한 경영과제를 해결할 것인가가 명확하지 않거나, 추진하는 조직체제가 정비되어 있지는 않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브랜드의 강화는 다각도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며 수행할 때 비로서 성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최종적으로는 자사의 경영 과제나 마케팅 과제에 입각하여 각 기업에 맞는 브랜드 마케팅 시스템의 구축을 지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는 회사의 가장 가치 있는 자산들 가운데 하나이다. 그런 만큼 현명한 회사는 그들의 브랜드를 자산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잘 안다. 사실 브랜드는 제품의 서비스 그 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그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더 나아가서 어떤 회사인지를 나타낸다. 그렇다 보니 브랜드는 회사의 성장목표를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회사들은 브랜드의 힘을 극대화하지 못하고 잠재적인 재무 이익을 잃어버리고 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 보면, 현재 1억 달러 매출을 올리는 회사라면 적절한 브랜드 관리만으로 5년 안에 3천에서 5천 달러 이상의 매출을 더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브랜드가 가장 중요한 성장 무기로 이용될 때만 얻을 수 있는 이익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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