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4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학교의 조직구조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의 조직구조
Ⅰ. 조직의 개념 및 기본 요소
조직의 개념
◆ 조직의 정의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된
사회단위 또는 인간의 집합체
@학교의 조직구조
◆ 조직설계의 중요한 과제 :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
◆ 조직은 특성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의 구조를 가짐
◆ 구조적관점
1) 목표 달성 2) 합리성 3) 조직의 상황
4) 분업과 전문화 5) 조정과 통제
6) 조직의 재구조화
2. 조직 설계의 기본 요소
1) 직무와 분업
- 조직의 구성원들이 담당하게 될 직무를
규정
- 업무의 분업 또는 분화 : 한 사람이 담당
할 수 있는 적정한 업무분담
@학교의 조직구조
@학교의 조직구조
2) 조정
: 한 사람이 담당하는 직무를 규정하고 묶고 이것을 연결시키는 것
- 수직적인 조정 : 지시, 감독, 정책, 규칙, 기
획 또는 통제체제 등
- 수평적인 조정 : 회의, 작업팀, 위원회, 매
트릭스 구조 등 비공식적
@학교의 조직구조
Ⅱ. 조직유형론
1. Parsons의 사회적 기능유형
① 생산조직
② 정치적 목표지향조직
③ 통합조직
④ 유형유지조직
@학교의 조직구조
2. Blau와 Scott의 1차적 수혜자 유형
① 호혜조직 : 구성원 - 참여 보장
② 산업조직 : 조직의 소유자 - 이윤 획득
③ 공공조직 : 일반대중
④ 봉사조직 : 조직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일반대중 - 서비스 제공
@학교의 조직구조
3. Carlson의 봉사조직 유형
① 유형 Ⅰ ② 유형 Ⅱ
③ 유형 Ⅲ ④ 유형 Ⅳ
4. Etizioni의 순응유형
① 강제조직 ② 공리조직
③ 규범조직
@학교의 조직구조
Ⅲ. 학교의 조직이론
1. 유기적 조직과 기계적 조직
1)구조변수
- 복잡성 - 집권화
- 공식화 - 계층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