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의 조직구조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의 조직구조
Ⅰ. 조직의 개념 및 기본 요소
조직의 개념
◆ 조직의 정의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된
사회단위 또는 인간의 집합체
@학교의 조직구조
◆ 조직설계의 중요한 과제 :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
◆ 조직은 특성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의 구조를 가짐
◆ 구조적관점
1) 목표 달성 2) 합리성 3) 조직의 상황
4) 분업과 전문화 5) 조정과 통제
6) 조직의 재구조화
2. 조직 설계의 기본 요소
1) 직무와 분업
- 조직의 구성원들이 담당하게 될 직무를
규정
- 업무의 분업 또는 분화 : 한 사람이 담당
할 수 있는 적정한 업무분담
@학교의 조직구조
@학교의 조직구조
2) 조정
: 한 사람이 담당하는 직무를 규정하고 묶고 이것을 연결시키는 것
- 수직적인 조정 : 지시, 감독, 정책, 규칙, 기
획 또는 통제체제 등
- 수평적인 조정 : 회의, 작업팀, 위원회, 매
트릭스 구조 등 비공식적
@학교의 조직구조
Ⅱ. 조직유형론
1. Parsons의 사회적 기능유형
① 생산조직
② 정치적 목표지향조직
③ 통합조직
④ 유형유지조직
@학교의 조직구조
2. Blau와 Scott의 1차적 수혜자 유형
① 호혜조직 : 구성원 - 참여 보장
② 산업조직 : 조직의 소유자 - 이윤 획득
③ 공공조직 : 일반대중
④ 봉사조직 : 조직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일반대중 - 서비스 제공
@학교의 조직구조
3. Carlson의 봉사조직 유형
① 유형 Ⅰ ② 유형 Ⅱ
③ 유형 Ⅲ ④ 유형 Ⅳ
4. Etizioni의 순응유형
① 강제조직 ② 공리조직
③ 규범조직
@학교의 조직구조
Ⅲ. 학교의 조직이론
1. 유기적 조직과 기계적 조직
1)구조변수
- 복잡성 - 집권화
- 공식화 - 계층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전문적 관료구조
  • 전문적 관료구조style.visibilitypptxpptystyle.visibilitypptxpptypptystyle.colorfillColorfill.typefill.on I N D E XⅡ. 본론연구의 필요성전문적 관료구조-꽃동네대학교 선택이유1. 조직 구조의 개선방안 및 모형Ⅰ. 서론Ⅲ. 결론1. 전문적 관료구조의 의의와 특성2. 전문적 관료구조의 장점 및 단점3. 꽃동네대학교의 조직구조 분석4. 타 학교의 조직구조 분석5. 전문적 관료구조와 꽃동네대학교 조직구조 비교Ⅳ. 참고문헌학교은행정부지역사회나1.연구의 필

  • 학교조직 레포트
  • 조직구조로 인한 갈등 문제는 교육계 내부에서 현실적인 쟁점으로 제기되고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교육행정직공무원으로서 학교현장에서 피부로 느낀 경험을 중심으로 학교조직에서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역할을 정리하고, 갈등원인을 분석한 다음, 그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육목적달성을 위해 기여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의 범위 및 대상은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

  • 교육개혁과 교육자치,정치경제학, 교육개혁과 시장경제학,직업교육, 교육개혁과 장학지도,ICT활용교육, 교육개혁과 학부모단체,관련 제언 분석
  • 학교운영으로, 닫힌 교육체제에서 열린 교육체제로, 값싼 학교 교육에서 질높은 학교교육에로의 대전환을 기도하는 일련의 장․단기적인 교육개혁 조치들(5.31안, 2.9안, 8.20안)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이러한 교육개혁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해서는 우선 제도나 정책의 구조적 수정 또는 조직구조의 개편을 통한 조직기능의 획기적이고 근본적이며 광범위한 변화(윤형원, 1984:6)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교육의 최종적인 열매가 결국 학교와 교

  • 우리나라 교육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과 세계의교육사례와 우리교육의실태
  • 학교에서의 인터넷교육이 실시되어야 하며 사교육에 대한 직접적 규제보다는 공교육 교육력 강화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또한 참다운 학업 성취의 개념 정립시키고 왜곡된 교육경쟁구조 개혁해야 할 것이다.3. 학교 내 따돌림 집단 따돌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육문제라고 할 수 있다. ‘왕따’라고도 하는데 영어로는 bullying(괴롭힘)이라고 한다. 그 뜻은 ‘보다 많은 힘을 가진 개인 혹은 집단이 보다 적은 힘을 가진 개인을 심리적으로 혹은 신

  • 학교조직 체계(학교조직의 구조와 구성)
  • 학교조직 체계(학교조직의 구조와 구성)목차학교조직 체계(1) 학교조직 구조1/ 일반적 행정체계2/ 지방자치체계(2) 학교조직구성1/ 교원2/ 직원3/ 학교운영위원회4/ 각종 위원회5/ 학생자치위원회(3) 학교 조직 및 업무분담표1/ 초등학교 조직2/ 중고등학교 조직(4) 학교조직의 하부구조1/ 교원조직2/ 학부모 조직3/ 학교운영위원회4/ 학생조직* 참고문헌학교조직 체계학교사회복지사에게 있어서 학교는 2차 세팅이 된다. 그러므로 학교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