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04 / 2018.05.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학교의 조직구조

I. 교원조직
1. 학교행정가
2. 교사

II. 교무분장조직

III. 학부모조직

IV. 학생조직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의 조직구조

I. 교원조직

학교조직의 공식적 구조에서 나타나는 위계적 지위는 교장, 교감, 교사로 구성된다. 우리나라는 각 지방교육청마다 각급 학교의 교원조직의 예시안을 제시하고 학교 실정에 맞추어 교원조직 구성과 업무분장을 하도록 권고하였다. 초등학교와 중 ․ 고등학교는 교원조직의 차이를 보이는데 초등학교는 학급담임제 방식이고 중 ․ 고등학교는 교과담임제 방식이다.

(1) 학교행정가

초 ․ 중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장은 교육에 관한 모든 업무를 통괄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 ․ 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하는 것이 임무로 규정되어 있다. 즉, 교장의 영향력과 의지에 따라 학교조직 풍토 및 학생들에 대한 지도방침이 좌우될 수 있다. 따라서 교장의 인식 정조. 에 따라 학교사회복지 활동의 폭이 좌우된다. 학교행정가의 기능은 학교행정체제 및 교육체제 속에서 실제 담당하는 직무 내용과 연관되므로 학교의 수준, 규모, 소재지, 환경, 관련 집단의 성격은 물론 학교장 자신의 자질과 능력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학급이 43학급 이상의 초 ․ 중 ․ 고등학교에는 복수교감제를 두어 각각 교육과정 운영과 교육과정 지원을 관할하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조직 레포트
  • 조직구조로 인한 갈등 문제는 교육계 내부에서 현실적인 쟁점으로 제기되고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교육행정직공무원으로서 학교현장에서 피부로 느낀 경험을 중심으로 학교조직에서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역할을 정리하고, 갈등원인을 분석한 다음, 그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육목적달성을 위해 기여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의 범위 및 대상은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

  • 교육개혁과 교육자치,정치경제학, 교육개혁과 시장경제학,직업교육, 교육개혁과 장학지도,ICT활용교육, 교육개혁과 학부모단체,관련 제언 분석
  • 학교운영으로, 닫힌 교육체제에서 열린 교육체제로, 값싼 학교 교육에서 질높은 학교교육에로의 대전환을 기도하는 일련의 장․단기적인 교육개혁 조치들(5.31안, 2.9안, 8.20안)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이러한 교육개혁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해서는 우선 제도나 정책의 구조적 수정 또는 조직구조의 개편을 통한 조직기능의 획기적이고 근본적이며 광범위한 변화(윤형원, 1984:6)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교육의 최종적인 열매가 결국 학교와 교

  • 우리나라 교육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과 세계의교육사례와 우리교육의실태
  • 학교에서의 인터넷교육이 실시되어야 하며 사교육에 대한 직접적 규제보다는 공교육 교육력 강화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또한 참다운 학업 성취의 개념 정립시키고 왜곡된 교육경쟁구조 개혁해야 할 것이다.3. 학교 내 따돌림 집단 따돌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육문제라고 할 수 있다. ‘왕따’라고도 하는데 영어로는 bullying(괴롭힘)이라고 한다. 그 뜻은 ‘보다 많은 힘을 가진 개인 혹은 집단이 보다 적은 힘을 가진 개인을 심리적으로 혹은 신

  • 학교조직 체계(학교조직의 구조와 구성)
  • 학교조직 체계(학교조직의 구조와 구성)목차학교조직 체계(1) 학교조직 구조1/ 일반적 행정체계2/ 지방자치체계(2) 학교조직구성1/ 교원2/ 직원3/ 학교운영위원회4/ 각종 위원회5/ 학생자치위원회(3) 학교 조직 및 업무분담표1/ 초등학교 조직2/ 중고등학교 조직(4) 학교조직의 하부구조1/ 교원조직2/ 학부모 조직3/ 학교운영위원회4/ 학생조직* 참고문헌학교조직 체계학교사회복지사에게 있어서 학교는 2차 세팅이 된다. 그러므로 학교라는

  • [교육행정] 학교조직의특성
  • 학교 조직에서의 전문화는 과목별, 학년별, 또는 교무, 서무 등의 분류가 이루어짐.② 몰인정성 - 개인의 감정을 떠나서 인간적 고려에 치우치지 않고 공정한 원칙, 법적 합리적 기준에 의해 조직을 운영하는 원리이다. 개인적 편애보다는 나타난 사실이나 결과에 기초하여 균등하게 대우하고, 의사결정을 함으로 합리성이 높아진다.③ 권위의 계층 - 모든 직위가 공식적 명령계통을 중심으로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 교육장 - 부교육장 - 국장- 과장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