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가 산법을 활용한 비상장 중소기업 자기 자본 비용 측정에 관한 실증연구논문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요소 가산법 활용한 비상장 중소기업 자기자본 비용 측정에 관한 실증 연구 -김성규외저- >
<< 요소 가산법을 활용한 비상장 중소기업 자기 자본 비용 측정에 관한 실증 연구 >>
<< 논문 요약>>
< 목차>
Ⅰ. 요약 및 서론
Ⅱ. 이론적 배경 검토 및 가설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Ⅵ. 느낀점
2/10
<< 요소 가산법을 활용한 비상장 중소기업 자기 자본 비용 측정에 관한 실증 연구 >>
* * 자 본 비 용 이란?
1) 자본의 사용 대가로 지불 하는 비용
2) 미래 소득을 현재가치로 바꾸는데 적용하는 할인율
3)자본 조달시 기회비용
4) 최소한의 요구수익률 or 자본환원율(capitalization rate)
** < 본 연구의 배경 > **
=> 비상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산출된 자본 비용이 부실위험과의 관계를 통해서 유용성을 검증함.
(검증 가설) : 부실기업의 자본비용이 높을 것으로 기대
(검증 대상 자본 비용) : 1. 타인자본비용(kd모형),
2. 자기자본비용(Ke모형),
3. 가중평균 자본비용(wacc모형)
<< 추가 검증 >> : 1. Ke_Hamada모형과
2. Ke_기술평가모형을 비교 검증 목적으로 추가 검토함.
< 표본 > : 2003~2011년 비상장 중소기업 290,854개
Ⅰ. 요약 및 서론
3/10
<< 요소 가산법을 활용한 비상장 중소기업 자기 자본 비용 측정에 관한 실증 연구 >>
<< 실증 분석 결과 >>
1) 세 가지 검증모형 모두 자본비용이 높을수록 부실가능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남.
2) 실무적으로 wacc모형 활용 유용 기대
< Ke_Hamada모형과 Ke_기술평가모형을 통제모형 추가하더라도 추가적인 설명력 보이지 않고 있음>
<< 시사점 >>
비상장 중소기업 대상으로 실무적으로 산출가능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본비용 산출방법론 제시
체계적 위험과 개별기업의 특성을 반영한 고유신용위험프리미엄을 반영해야만 유용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
산업별 성장기업의 베타를 대용치로 활용하는 방법론은 신용위험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Ⅰ. 요약 및 서론
4/10
<< 요소 가산법을 활용한 비상장 중소기업 자기 자본 비용 측정에 관한 실증 연구 >>
<< 자본 비용 측정의 어려움 >>
-> 이영주안성필(2013)에서 투자자와 기업들이 어떤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합리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움 주장
<< 요소가산방식 (build-up method) >>
무위험이자율에서부터 출발하여, 시장위험(MRP), 해당 산업위험(IRP), 개별기업의 고유위험(SRP)을 하나씩 가산하면서 추가적인 RP고려
Ke = Rf + ERP + IRPi + SRPi
<< 연구의 의의 >>
1. 유사 상장기업의 무부채 베타를 추정할 필요가 없다
2. 개별기업에 대한 자기자본비용 직접 추정 가능(실무적 시사)
<< 연구의 목적 >>
1. 비상장기업의 자기자본비용을 직접적으로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
2. 자본비용 여신 또는 투자와 관련된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지를 부실위험과의 관계를 통해 실증 검증
Ⅰ. 요약 및 서론
5/10
<< 요소 가산법을 활용한 비상장 중소기업 자기 자본 비용 측정에 관한 실증 연구 >>
<< 측정 방법에 관한 연구 자본 비용 측정의 필요성 >>
=> 모든 재무회계 분야에서 필요함.
1. 신주공모가격(IPO)산정
2. 인수합병(M&A)자본유치
3. 자본유치(투자결정)
4. 자본조달방안의 비교
5. 경영성과의 측정
Ⅱ. 이론적 배경 검토 및 가설
6/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관한 의사결정- 브랜드 가치평가는 브랜드 자산에 대한 투자와 수익과의 관계를 측정 가능하게 하고,브랜드 투자 수익을 다른 자산의 투자수익과 동일한 관점에서 비교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기업 투자전략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다.  - 브랜드 투자자원의 최적배분, 세분시장(고객, 제품, 지역, 유통채널 등)별 브랜드 투자의 우선순위 결정 등 브랜드 관련 투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즉, 브랜드에의 투자를 비용 대비 수익의 효

  • [조직행동론] 스타벅스 동기부여와 조직성과
  • 기업:스타 벅스, 2006년 기준)가. 수익성 비율 수익성비율(profitability ratios)은 투자자본에 대한 경영성과의 정도와 비용을 보전하고 이익을 낼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투자자, 경영자,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들이 의사결정을 할 때에 가장 중요한 정보로 활용하고 있다. 수익성비율은 이익이 발생하는 과정에 따라 매출액과 여러 가지 이익을 비교하여 측정하는 방법과 결과적 측면으로 투자자본과 여러 가지 이익을 비교하여 측

  • 노동시장양극화현실과 노동복지 격차의 해소방안 00
  • 자본의 이윤율 저하로 세계 자본의 위기 도래하면서 위기의 자본을 구출하기 위한 신자유주의 구조조정과 세계화가 전면화하게 된다. 유연화, 민영화, 규제완화 등으로 표현되는 신자유주의 구조조정은 한계자본의 정리와 자본의 집중을 위한 기업과 금융구조조정, 노동비용을 축소하기 위한 노동구조조정, 사적 자본을 강화하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민영화와 공공부문 구조조정, 자본의 사회적 비용을 축소시키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사회적 복

  • [조직행동론] 스타벅스 기업분석-동기부여
  • 기업:스타 벅스, 2006년 기준)가. 수익성 비율 수익성비율(profitability ratios)은 투자자본에 대한 경영성과의 정도와 비용을 보전하고 이익을 낼 수 있는 능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투자자, 경영자,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들이 의사결정을 할 때에 가장 중요한 정보로 활용하고 있다. 수익성비율은 이익이 발생하는 과정에 따라 매출액과 여러 가지 이익을 비교하여 측정하는 방법과 결과적 측면으로 투자자본과 여러 가지 이익을 비교하여 측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영어의 중요성을 부록으로 정리하였다.목차 선정이 완료된 후 우리 카르페디엠은 개념과 사례 그리고 연관성을 조사하면서 단순한 인터넷 자료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나와 있는 각종 참고문헌과 연구보고서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려고 노력하였다.죽어있는 지식을 기계적으로 찾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