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산재보험)
1.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의의 및 필요성
2.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성립 배경
3.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내용
목차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의의 및 필요성
1.산업재해보상제도의 의의
현대 산업사회에서 대규모의 생산조직, 설비 및 그 작업과정에서 산업재해와 직업병의 발생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산업재해로 인하여 부상 또는 사망한 경우는 물론 근로생활 중 직업병에 이환된 경우에는 그 피해근로자와 그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적정한 보상을 실시하는 문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근로자의 업무상의 재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촉진하기 위해 이에 필요한 보험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재해예방과 그 밖의 근로자의 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을 시행하여 근로자보호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2.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필요성
단순한 재해율의 저하 및 경제적 손실의 최소화가 아닌 급격히 변화하는 국내외 노동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국제적 기준의 확보, 산업안전 보건 분야의 기술개발, 근로자 삶의 질 향상, 노 사의 산업안전 보건에서의 인식 전환 등 국가경쟁력 제고를 통한 전채적인 내용을 포괄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산업재해율은 1998년 이후 전반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다 2004년부터 감소추세에 있으며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자 수도 감소추세에 있으나 업무상 질병자 수는 2005년부터 큰 폭으로 증가하다가 2008년에 들어 감소추세로 반전하고 있다
산재보험의 제도화 목적
-폭넓은 보상, 상실소득의 보전, 작업장의 산업안전 도모 등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성립 배경
1.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성립 배경
1)민법에 의한 산재보상의 특징
근로기준법 제정 이전 사용자에 의한 산업재해의 보상은 근로자가 사용자에게 손해배상책임을 묻는 것에 의해서만 실현됨.
재해를 입은 근로자 또는 유가족은 사용자의 과실과 산업재해와의 인과관계를 입증하여야 보상을 받을 수 있었다.
재해를 입은 근로자 또는 유족은 실제로 입은 손해를 입증하고 그 손해액을 산정해야 했다.
입증에 성공한다 해도 근로자 측에서 과실이 있으면 과실상계에 의해 배상액이 감액되었다.
소송에는 많은 경비와 시간이 소요되었으므로 피해근로자의 구제는 불충분 했다.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2)근로기준법에 의한 재해보상제도의 성립과 특징
민법에서의 과실책임의 원칙의 불합리성을 보완하여 무과실책임주의에 의한 새로운 재해보상제도를 수립하였다.
근로관계가 계속되는 기간에 근로제공으로 인하여 생긴 사고에 의한 산업재해나 직업병에 대해여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당연히 일정액의 보상을 하도록 되었다.
중요특징 - 무과실책임과 배상액의 정액화
한계 - 기업재무 악화시 보상여부 불투명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