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과 정서 조직생활에서 감정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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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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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과정서 : 조직생활에서 감정의역할
조직행동에서의 감정연구
감정에 관한 기본지식
1
감정에 대한 관심의 증가
과거 : 조직의 감정연구가 조직문화, 직무태도, 직무 스트레스 등에 한정됨.
현대 : 감정에 대한 관심증가
증가이유 & 처진이유
조직행동에서의 감정연구
1
감정적사고가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감정적 리더십의 영향
감정노동
소비자의 구매결정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감정의 영향
인간의 합리적이고 이성적 측면만 강조
감정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관찰하거나 접근하기 어려웠기 때문
장점
이유
감성마케팅, 감성정치
이야기4.1 감동마케팅
1
감동마케팅의 예
우리나라의 감동마케팅
https://www.youtube.com/watch?v=PqZjfMBqIAg
https://www.youtube.com/watch?v=7vcCS6ajIlI
아시아나 항공 감동마케팅
동아제약 박카스 감동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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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과 조직생활
1
감정과 기분은 같은것인가?
조직행동
감정
기분
감정 : 구체적이다
기분 : 추상적이다
감정의대상 : 원인이 존재
기분의대상 : 특정대상 없이 막연히 가지게 됨
6가지유형 : 분노, 공포, 기쁨, 사랑, 슬픔, 놀람
문화적차이 : 문화에 따라 다름
기분은 감정보다 미묘, 막연해서 파악하기 힘듬
기분 하루에도 수없이 변화
감정은 대상이 달라지면 먼저 변화하고
기분은 그 뒤를 이어 서서히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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