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변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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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업의 끊임없는 혁신 노력에도 불구하고 조직 변혁이 성공으로 마무리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조직변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회변화에 따른 기업을 구성하는 것들 중 어느 한가지만 추구해서는 결코 변혁이 이루어 질 수 없기 때문이다. 기업의 조직 변혁이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회변화에 맞추어 기업의 목표와 전략이 변해야 하며, 변혁에 필요한 성공조건을 모두 만족시켜야 하며 마지막으로 기업이 생존을 하기 위한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2.1 사회변화에 따른 기업의 목표와 구조의 변화

사회의 외적환경이 변화함에 따라서 기업들은 기업의 생존 방식과 목표를 환경에 따라 변화시키면서 왔다. 엘빈 토플러는 1980년에 출간한 “제3의 물결”에서 제2의 물결이 흘러서 앞으로 제3의 물결이 올 것이라고 예견했다. 그의 예견대로 제3의 물결인 정보화 사회가 이미 도래했고, 현재 존재하는 많은 우량 기업들은 그 흐름에 맞게 자신의 모습을 변화시켜오고 있다. 제2의 물결에서는 기업의 목표는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를 이윤추구, 지속적 성장, 통제에 두었으며, 기업은 자기 보전과 삶의 수단이라는 기업관을 가지고 경영했다. 또한 기업의 사업영역은 국내로 매우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도래와 함께 흘러온 제3의 물결은 기업의 목표를 가치 창조 즉 이윤을 극대화하여 이를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원하는 것에 두었다. 그러다 보니,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 또한 그 개념이 바뀌어 가치창조, 신뢰, 학습으로 변모하였다. 또한 사업 영역 또한 지역, 국내, 국제 공동체의 복리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는 국제적인 범위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이미 제3의 물결은 우리 시대에 이미 흘러온 지 오래다. 인터넷의 발달과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정보중심의 사회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따라 경영학자들은 제4의 물결을 제시하였다. 제4의 물결은 지식사회 창조사회에 대한 흐름으로 현재 몇몇의 초 우량 기업들이 이 흐름에 따라가고 있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앞으로 우리 자신들에게도 닥칠 물결이다. 제4의 물결에서 기업은 글로벌 청지기로서 사회에 봉사를 하는 것을 기업의 목표로 삼게 될 것이다. 또한 경제 및 사회의 주체들이 하나의 단일 공동체라는 기업관을 바탕으로 글로벌한 영역에서 리더쉽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서 조직변혁을 추구하는 모든 기업들은 이러한 사회적인 요인을 충분히 파악을 하고 이러한 요인에 의한 영향과 대처방안을 고민해야 조직 변혁에 성공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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