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 정치마케팅 설문조사 공교육의 범위와 사교육비에 대한 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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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오늘날 사교육비의 증가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목표는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목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 고교 교육은 대부분이 대학입시와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교육은 학생들 사이에 치열한 경쟁의식을 불러일으키고 있고, 사교육 열풍이 불면서 막대한 사교육비 부담을 유발시켜 학부모들에게 힘든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주고 있다. 사교육비 문제의 심각성은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사교육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자녀가 좋은 대학에만 들어갈 수 있다면 어떠한 어려움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인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구주제의 제기는 여기서 시작한다. 사교육비에 대한 지출은 곧 가정에서 이루어지는데,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라 사교육비에 대한 지출이 비례하는 양상을 보인다. 소위 잘사는 사람들은 돈을 더 많이 들여서라도 어떻게든 사교육을 행하고, 경제적으로 힘든 사람들은 사교육을 행하고 싶어도 여건이 되질 않는다. 이는 곧 경제적 빈부의 격차가 교육의 빈부 격차로 이어지게 되는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하여 ‘소득수준에 따른 사교육에 대한 인식과 공교육에 대한 범위 인식’이라는 주제 설정으로 여론조사 계획을 수립해보겠다.
□ 대 상
- 전국 고3 수험생과 학부모.
□ 가 설
- 여러 가지 다른 모습으로 설문이 작성될 것이지만, 대체로 소득수준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을 세워본다면,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가정은 공교육의 범위를 확대하고 사교육비를 줄여야 하며 국가의 정책적 개입을 통해 사교육비를 제한해야 한다는 쪽으로 경향이 나타나는 반면, 소득수준이 비교적 높은 가정은 사교육비의 자율화에 대해 지지하는 경향이 나타날 것이다.”
□ 표본 선정
- 서울시 동작구의 고3 수험생과 학부모를 무작위로 100명 추출하여 결과 조사
(단, 설문조사 내용 중 소득에 관한 내용은 학부모에게만 해당되며, 소득 수준에 따라서 표본을 구별한다)
□ 설문 문항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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