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서 한 기업이 유일한 판매자인 경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느 기업이 공급하는 상품에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고, 그 재화를 한 공급자가 공급하는 기업
-독점이 왜 생기는가?
1. 생산요소의 독점 : 중요한 생산요소를 한 기업이 소유하는 경우(필수재)
2. 정부규제: 정부가 한 기업에게 독점 생산권을 부여하는 경우(특허권과 저작권)
3. 생산기술: 한 기업이 생산할 때의 생산비용이 여러 기업이 생산하는 것 보다 낮은 경우(자연독점)
-미국의 석유왕 존펠러
19세기 미국은 당시의 주요 산업이었던 석유, 철도 등에서 소수의 대자본가가 경쟁을 말살하거나 시장 내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상호 결합하는 기업연합에 의한 독과점이 극단화되었다.석유왕 존펠러가 1870년 설립한 석유회사인 스탠더드 오일은 철도업체와의 결합을 통해 석유수송망을 장악한 후 차별적 운송요금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경쟁 업체들을 차례차례 무너뜨렸다. 19세기말에는 미국 석유시장의 90%를 장악했으며 석유가격 횡포로 소비자와 중소업체들의 원성이 높아지자 스탠더드 오일을 겨냥해 1890년 오하이오주 상원의원인 존 셔먼은 "정치체제로서 군주를 원하지 않듯 경제체제로서의 독점을 원치 않는다"는 셔먼 반트러스트법을 제정하였고 1903년 법무부내의 독점금지국이 제정되었다.
-셔먼법
‘불법한 제한 및 독점으로부터 거래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의 통칭이다.
미국에서는 1880년에 트러스트의 형성이 발전함에 따라 일반 소비자, 중소기업, 근로자, 농민 등에 대한 경제적 억압이 생겨나자 시장을 지배하는 독점행위나 거래의 제한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합동을 금지 또는 제한하기 위해 1890년에 제정되었다
-클레이턴법 및 연방거래위원회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 브랜드 전략과 브랜드 이미지 성공 사례
  • 한 의미의 브랜드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때가 있다. 여기서 상표란 오히려 등록상표(Trade mark)의 좁은 의미로 해석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등록상표란 법률적으로 보호가 될 수 있는 브랜드의 일부 개념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상표법에 의하면 상표는 기업이 판매 또는 제공하는 상품에 관하여 다른 경쟁기업의 상품과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문자 기호, 도형 또는 이들의 조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상표법 제1조 1항). 따라서 브랜드는 상표(Trade mark)뿐

  • [마케팅] 브랜드 자산의 개념 및 관리
  • 한 수단”이라고 브랜드를 정의했다. 2. 브랜드자산의 의미와 중요성브랜드자산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를 가졌기 때문에 발생된 바람직한 마케팅효과(높은 상표애호도, 시장점유율 또는 수익 등)를 말한다.고객의 관점에서 본 브랜드자산은 브랜드의 부착으로 인해 브랜드가 없었을 경우보다 고객의 선호도가 증가된 것을 의미하며, 기업의 브랜드자산은 브랜드의 부착으로 인해 브랜드가 없었을 경우보다 매출액과

  • [브랜드] 브랜드의 역사, 역할, 기능과 브랜드관리, 브랜드자산 및 브랜드전략 방안, 브랜드의 세계화 추진 방안 분석(사례 중심)
  • 한 경제성장의 산물인 철도와 증기선과 같은 새롭고, 빠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힘입어 오늘날 거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이다. 미국의 경우, 철도의 출현으로 중서부의 농부들은 빠른 시간 안에 동부해안이나 서부해안까지 자신들의 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사업을 확장하고 다양한 지역에 신규시장을 개척한 기업들은 미국 전역에서 자신들의 제품을 인식시킬 수 있는 브랜드 네임의 필요

  •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
  • 한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에 반해 우리나라에서 문화는 그 범위와 활용방안이 매우 미미하여 국내외 소비자로 하여금 문화 후진 기업, 심지어 문화후진국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이에 국내 기업들도 차츰 문화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고, 문화마케팅을 도입하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오늘날 마케팅 환경 하에서 제조업체 ∙ 유통업체 등 판매자들은 시장에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제품에 매력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오픈마켓의 의의와 특징, 문제점 및 발전전략(옥션과 G마켓을 중심으로)(A+리포트)
  • 기업간 전자상거래(C2B)5. 개인과 개인간 전자상거래(C2C)6. 기타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2장. 전자강거래의 새로운 트랜드 오픈마켓1절. 변화되는 전자상거래2절. 오픈마켓의 의의 및 특징1. 오픈마켓의 의의2. 오픈마켓의 특징3절. 오픈마켓의 거래과정1. 판매자의 경우 거래과정2. 구매자의 경우 거래과정4절. 오픈마켓의 시장현황3장. 오픈마켓 사례분석1절. 분석의 틀1. 오픈마켓의 SWOT분석2. 사례 분석을 위한 연구변수 - 오픈마켓의 성공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