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경영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소유경영이란 창업주 혹은 기업의 소유주가 직접 기업의 경영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생각하면 내가 만들어서 내가 꾸려나가는 것이다. 소유경영의 장점으로는 소유와 경영의 일치로 대리인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며 또한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에 많은 노력이 가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업의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시에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어 수시로 처리해야 되는 문제에 대하여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그에 반면에 단점으로는 대주주 혹은 기업 소유주로서 독선과 독단에 빠진 경영으로 자칫 잘못하면 경영의 딜레마 혹은 기업을 나락의 끝으로 밀어버릴 수도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적 기업형태는 집단형태의 소유 기업이다. 대부분의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여 자본을 공모하고 이를 통해 기업을 운영할 자본을 마련한다. 이때 주식을 매매함으로써 주주로서의 권리인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준다. 이때 대주주가 기업경영의 막중한 임무를 맡고 기업을 꾸려나가며, 이러한 대부분의 기업이 창업주가 기업 CEO의 위치에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전문경영이란 소유경영과는 반대로 창업주 혹은 이미 만들어진 기업에 대해 전문 경영자의 역할로서 기업경영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전문경영체제와 소유경영체제, 이 두 체제는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론에서 각 사례들을 통해 두 체제의 장단점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 한국의 기업풍토에 있어 어느 형태가 더 효율적인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
소유 경영 체제
구분
전문경영체제
기업가 정신
리더십 측면
전문적 능력
비공식적 조직 운영
조직운영 측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