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조직 지식정보화 사회의 의사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21C]21C(21세기)의 리더십(리더쉽), 21C(21세기)의 사회변화, 21C(21세기)의 기업조직, 21C(21세기)의 경영, 21C(21세기)의 소비시장, 21C(21세기)의 마케팅, 21C(21세기)의 감성, 21C(21세기)의 직업 분석
- [마케팅관리][마케팅][조직][통제가능변수]마케팅관리의 의미, 마케팅관리의 이념발달, 마케팅관리의 계획, 마케팅관리의 영역, 마케팅관리의 조직구축, 마케팅관리의 통제가능변수, 마케팅관리 관련 시사점 분석
- 정보기술과 경영전략
- 세계경제현안 불확실성의 증대와 세계화의 진전
- [교육과정]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 본문내용
-
현대 사회는 지식정보의 기능의 역할이 증대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미래의 사회에서도 같은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 아니 오히려 그러한 역할이 더욱 증대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러한 변화된 환경은 과거 산업화 사회와의 연관성을 생각해볼 때 필연적으로 과거와는 다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미래의 조직과 결부시켜 생각해보고 특히 조직의 의사결정이 어떻게 변모될 것인지에 대해서 고찰해 보도록 한다.
본론>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은 “과연 지식정보화 사회란 무엇인가?”하는 것이다. 그것을 바탕으로 해서 미래조직이 과거 산업사회의 조직과 다른 점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의사결정에 대한 그 동안의 이론으로서 학자들의 의견을 들어 보려한다. 마지막으로 그들의 의견제시와 함께 우리들이 생각하는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변수들을 접목시켜보고 (이 글에서 가장 중요성을 가지고 설명하려는 것은 조직에 있어서의 정보공유와 여러 사람들(고객, 종업원, 협력조직의 사람들....)의 참여다.) 이러한 생각들을 실천한 사례를 들어본 후에 우리가 생각하는 미래 지식정보화조직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모습을 피상적으로나마 떠올리고 이 글을 마무리하려한다.
미래(지식정보화)사회의 모습
정보화 사회라는 개념을 최초로 주장한 사람은 1962년 미국의 경제학자 프리츠 마흐럽(Fritz Machlup)으로, 지식산업이 주도하는 지식사회의 등장을 예견하였다.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docid=77407
정보사회(Information Society)라는 명칭은 1960년대 우메사오타다오(梅棹忠夫), 하야시 유지로(林雄二郞) 등의 일본학자들이 명명(命名)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docid=77407
1963년 1월 일본의 우메사오타다오는 정보사회를 The age of spiritual industries라는 말로 표현하였다.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docid=77407
그는 사회진화의 정도가 농업, 물질산업, 정신산업의 구성비율에 따라 결정되며 발달된 사회일수록 정신산업의 비중이 확대된다는 논리를 근거로 인류발전의 3단계를 설정하고, 현대가 물질산업 중심사회에서 정신산업 중심사회로의 이행선상에 있음을 강조하였다.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docid=77407
미래사회는 불확실성의 시대로 다른 어느 시대보다도 개인이나 조직의 미래를 예측하기가 힘든 시대이다. 따라서 어느 때 보다도 다양한 의견개진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렇게 수렴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판단을 내려 다가오는 위기에 대처하는 것이 현명한 의사결정의 전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지식정보화 사회는 정보가 넘쳐난다. 이러한 정보는 곧 권력과 관계된다. 오늘날 나아가 미래 지식정보화 사회는 정보가 무한한 만큼 내게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찾아내는 정보의 선택성의 문제도 제기된다. 지식정보화 사회는 이러한 지식정보 기반 사회를 바탕으로 경계선 없는 능력이 중시된다. 미래의 조직(P.249)
조직은 이러한 경계선이 제거됨으로 인해서 좀더 정확히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렇게 내려진 의사결정은 오랜시간이 아닌 짧은 시간내에 처리되어야 하며 이러한 모든 것이 미래의 사회는 시간을 다투는 사회로 변하기 때문이다.
정보화 사회의 의사결정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Likert, 최적 결정 모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C(21세기) 정보기술응용과 정보화사회, 21C(21세기) 밀레니엄포럼과 UN군축활동, 21C(21세기) 전자화폐, 21C(21세기) 글로벌경제화, 21C(21세기) 생존기업, 21C(21세기) 생물산업, 21C(21세기) 농업환경
- [정보와 사회, 정보사회, 정보화사회] 정보와 사회 핵심정리 서브노트
- [경영정보시스템(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이론적 배경, 발전과정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목표, 유형, 영역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운용요소 분석(사례 중심)
- 주제 학습한 리더십 이론의 시대별 연구내용 중 택1 하여 주요개념 및 주요개념 및 한계를 논하고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찾아 분석해보세요
- [CEO, 최고경영자] CEO(최고경영자)의 인식 변화, CEO(최고경영자)의 자질, CEO(최고경영자)의 중요성, CEO(최고경영자)의 현황, CEO(최고경영자)의 사례, CEO(최고경영자)의 미래경영 제언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