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정 경제동아리 답사보고서 경주 문화재에 담겨있는 설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요약(500자 안팎으로 요약) : 10월 20일 경주로 기차를 타고 답사를 갔다. 자전거를 이용수단으로 하였는데 경치도 좋고 날씨도 좋아서 자전거를 타면서 기분 좋게 경주의 아름다운 운치와 경치를 보며 문화재 답사를 갔다. 제일 처음으로 계림을 갔는데 계림에서는 마치 동화책에 나오는 신비에 둘러쌓인 숲에 가본듯한 느낌을 주로 받았다. 그에 관한 설화로는 경주 김씨의 시조 알지가 태어났다는 전설이 있는데 왕이 어느 한 숲에 있던 금궤를 꺼내 뚜껑을 열자 한 사내아이가 나왔는데 이 사내아이가 김씨의 시조 알지를 말하고 그의 이름을 따서 이 숲을 계림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두 번째로 간 곳은 석빙고 인데 석빙고는 겨울에 얼음을 저장하고 여름에 무더운 날씨에 얼음이 필요할 때 마다 썼다고 하는데 그 석빙고에는 천장구조, 문의 크기, 문짝의 모양, 벽의 두께 등 모든 것들이 얼음이 잘 녹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어서 다시 끔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었다. 세 번째로 간 곳은 분황사로 선덕여왕 3년인 634년에 지어졌다고 알려진 절로써 불교가 크게 중흥했던 시기의 고승인 원효와 자장이 거쳐 간 절로 유명한 곳이다. 그에 관한 설화들로써는 이 신라시대에 흥했던 불교에 관한 설화들이 많은데 눈 먼 아이를 데리고 와서 천수대비에 빌자 눈을 뜨게 되었다는 설화가 대표적으로 있다. 그 다음으로 간 곳은 안압지인데 안압지는 왕족과 귀족들이 마음의 안정을 취하고 연회를 베풀고 왕과 귀족들의 놀이 문화를 위해서 만들어진 곳이다.
이번 답사를 통해서 문화재들에 담긴 설화들을 통해서 국어적으로 설화의 특징을 볼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시대 선조들의 생각과 사상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주요어(key words) : 문화재, 설화, 불교, 귀족, 선조, 사상
Ⅰ. 서론
1. 탐구 목적 및 문제제기
이번 경주 문화재 답사에서 보았던 문화재들을 보면서 그 문화재들의 생김새와 특징들이 워낙 특이하고 독특한 점이 많아서 그것들을 유심히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는 도중에 그렇게 만들어진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는데 그러다 생각해 낸 것이 설화였습니다. 문화재의 특징에 관해서 무엇인가 전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이번에 문화재들에 관한 설화들을 중심으로 조사해 볼 것입니다.
2. 탐구방법
1) 탐구 대상
탐구 대상은 저희 금정경제동아리에서 간 경주 답사 대상 문화재들 중에 그 문화재에 대해 얽힌 설화가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탐구할 것입니다.
2) 탐구 방법
탐구 방법은 인터넷에서 공인된 사이트 등을 통하여 설명을 보충해 나갈 것이며 주요 탐구 방법이 그 문화재에 대한 설화를 알아보는 것인지라 그 설화들의 내용을 중심으로 탐구할 것입니다.
3) 탐구 방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