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자동차 회사 - 경영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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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학개론 과제
<포드 자동차 회사>
1. 포드 자동차 회사의 역사
https://ko.wikipedia.org/wiki/%ED%8F%AC%EB%93%9C_%EC%9E%90%EB%8F%99%EC%B0%A8_%ED%9A%8C%EC%82%AC
포드 자동차 회사는 투자자 열두 명으로부터 28,000달러를 받아 마차 공장을 개조한 곳에서 설립되었다. 초기 수년간 디트로이트 시의 공장에서 하루에 몇 대의 자동차만을 생산하는 소규모 회사였다.
1903년 대한제국 고종이 재위 40년 기념으로 영국에서 자동차를 들여왔는데, 바로 포드 A 자동차였다.
1908년 포드는 포드 모델 T를 발표하였다. 초기 모델들은 포드 피켓 공장(Piquette Manufacturing Plant)에서 제조되었지만, 곧이어 포드 하이랜드 파크 공장(Highland Park Plant)으로 옮겼고 이곳에서 당시로서는 엄청난 규모인 하루 천대 생산이라는 대량 생산이 이루어졌다. 또한 1913년까지 조립 라인과 대량 생산에 관한 모든 기술을 발전시켰다. 포드는 1913년 12월 1일 이동 조립 라인을 세계 최초로 소개하면서 섀시(chassis) 조립을 12시간 30분에서 2시간 40분으로 줄이는 획기적인 결과를 내놓았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 혁신보다도 더 혁신적인 것은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 개선이었다. 포드 자동차는 단조로운 작업으로 인해 숙련된 작업자가 회사를 떠나지 않도록 1914년 1월 5일 당시 평균 일당의 두 배인 5달러로 급료를 올리고 하루 9시간 근무를 하루 8시간 근무로 낮추는 등의 급진적인 정책을 발표한다. 이러한 혁신적인 정책의 결과로 1913년 말 포드 자동차는 미국 내 자동차의 50 퍼센트를 생산했고, 1918년에는 미국 전체 자동차의 절반이 포드 모델 T일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1919년 1월 헨리 포드의 아들인 엣셀 포드(Edsel Ford)가 새 사장으로 임명되었다. 1920년대는 미국 소비자 신용도의 증가로 인해 포드의 시장 점유율이 많이 떨어진 시기였다. 그 이유는 당시 포드의 목표가 미국의 일반 노동자도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는 값싼 자동차를 생산해 내는 것이었기 때문이었다(이는 헨리 포드의 의지였다). 따라서 가격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 기능을 최소화시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었다. 그러나 제너럴 모터스와 같은 다른 경쟁사들은 더 다양한 색상과 고급 기능을 추가하기 시작했고 신용도가 높은 소비자들은 고급 자동차를 구매하게 된다. 포드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극복하고자, 1927년 12월 2일 포드 모델 T를 단종하고 포드 모델 A를 발표한다.
1922년 포드는 적극적으로 고급 자동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링컨을 인수하고, 머큐리 사업부를 발족시켜 1930년대에 중저가 자동차 시장에도 진출하게 된다.
2. 포드의 기술 개발
ⅰ. 눈길에서의 자율 주행기술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953022&memberNo=16519581&vType=VERTICAL
자동차 전문 매체 오토커넥티드카뉴스(Auto Connected Car News)는 “포드자동차의 퓨전 하이브리드가 눈길에서 자율주행 데모 버전을 선보였다”고 보도했다.
눈길에서 무인주행 차량이 움직이는 기술을 선보인 것은 포드자동차가 처음이다. 특히 눈으로 덮여 있어 차선을 구별하기 힘든 도로에서 자율주행차량이 동작한다는 것은 기존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기술이다. 이 기술로 인해 포드 자동차 회사가 세계적 위엄을 펼치는데 한몫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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