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삼성그룹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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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문화란?
1. 기업문화의 개념
2. 기업문화의 기능

Ⅱ. 사전조사를 통한 삼성의 기업문화
1. 일등주의
2. 창조경영
3. 인재양성
4. 비노조 경영
5. 능력, 실적위주 인사
6. 사회봉사
7. 구조조정본부 경영

Ⅲ. 인터뷰&설문을 통한 삼성의 기업문화
1. 실무자 인터뷰 자료
2. 인터뷰에서 나타난 삼성 기업문화의 특징
3. 사전조사와 실무자 인터뷰와의 비교

Ⅳ. 삼성 기업문화의 특징 및 결론
본문내용
Ⅰ. 기업문화란?

1. 기업문화의 개념
조직마다 제각기 독특하게 갖고 있는 보편화된 생활양식. 다시 말해서 조직문화란 한 조직 내의 구성원들 대다수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신념·가치관·인지·행위규범·행동양식 등을 통틀어 말한다.
조직문화는 그 조직이 대외적 환경에 적응하고 내부적으로 통합화 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모색되고 개발되어 형성된 것이다. 이와 같이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의 공통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므로 조직이라는 하나의 공동체를 결속시켜 주고 구성원들로 하여금 일체의식과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갖게 한다.

2. 기업문화의 기능
(1) 구성원의 일체감과 정체성 형성
(2) 조직 전체의 몰입도 향상
(3) 기업전체의 안정성 향상
(4) 구성원들에게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여, 행동의 지침을 제공


Ⅱ. 사전조사를 통한 삼성의 기업문화

1. 일등주의
삼성은 업무에서는 완벽을, 사업에서는 1등을 추구해왔다. 합리성과 이를 토대로 한 일등주의는 삼성의 상징이며 오늘의 삼성을 있게 한 원동력으로 평가된다.
일등주의는 삼성의 철학이다. 삼성은 무엇이든지 일등을 지향한다. 한정화 한양대 교수는 “삼성의 일등주의는 탁월성에 대한 추구”라고 말한다. 일등을 지향하지만 일등을 넘어선 초일류가 삼성의 지향점이다. 이런 기업 문화는 직원들로 하여금 최선을 다하도록 만든다. 전용욱 중앙대 교수는 “삼성은 직원들에게 자긍심을 느끼게 해준다”며 “이러한 기업문화는 결국 삼성맨이라면 무엇이든지 잘해야 한다는 마인드를 심어준다”고 말한다. 최정규 맥킨지 컨설턴트는 “삼성 직원들은 ‘내가 있는 위치에서 세계 최고는 누구냐’라는 스스로의 물음을 항상 기억하면서 초일류를 지향한다. 그것이 삼성 문화의 핵심이자 삼성의 경쟁력”이라고 설명한다.
참고문헌
[경영경제] 삼성그룹의 조직문화.hwp 23page
[경영경제] 삼성그룹의 조직문화.pptx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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