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협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1절 단체협약의 정의 및 의의
1. 단체협약의 정의
단체협약(collective agreement)이란 노동조합과 사용자간에 임금, 근로시간 등 근로조건에 관한 사항이나 기타 협약당사자간의 제반 관심사에 대하여 문서로 체결된 협정을 말한다.
2. 단체협약의 의의
단체협약은 근로조건의 유지개선을 도모하는 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노사간의 대립투쟁을 해결하고 일정기간동안 노사관계의 안정을 도모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일찍부터 지적되어 왔다. 즉, 사용자에 비하여 약한 입장에 있는 근로자 개개인의 근로조건을 집단적으로 거래하고 그 유지개선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노동조합이 단체협약을 체결하게 되면, 그 유효기간 중에 협약으로 정한 사항에 대하여 노사간의 분쟁이 일어나는 것은 예외적이 되어 노사간의 안정이 이루어지고, 또 협약 중에 근로조건 관련사항만이 아니라 노동조합과 사용자(또는 사용자단체)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여러 룰이 설정되면 노사간의 안정은 보다 강화된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으로 단체협약의 주요한 기능은 근로조건의 규정과 산업평화의 달성에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단체협약의 사회경제적 기능에 대하여는 조합원의 근로조건의 규정이라는 시장통제적 기능, 노사간에 룰을 설정하여 노사관계를 규정하는 규제적 기능 및 사용자의 종래의 각종 권한(소위 경영권)의 행사에 대하여 조합이 관여규제하는 공동결정적(경영규제적) 기능이라는 세 가지 기능적 측면이 있고, 이들이 상호 관계하면서 작용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전략] 손자병법중 전기의 경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