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제지 와 무림페이퍼 를 중심으로 한 제지업종 영업활동과 재무성과 관계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재무회계론 REPORT
한솔제지㈜와 무림페이퍼㈜를 중심으로 한 제지업종 영업활동과 재무성과 관계분석
◎ 1차 과제
1. 사례 업종 선정 이유
1-1. 제지산업 현황 및 특성
제지산업은 포장재, 영수증, 인쇄물 등 그 사용처의 특성상 국내 전반적인 산업경기와 연관되어 있다. 이 때문에 제지산업의 성장성은 국내 경제성장률 및 국민생활 수준과 밀접한 관련을 보이고 있는데, 최근 5년간 연평균 GDP성장률 5.9%에는 미치지 못하나 지류 소비량 역시 연 2.8%씩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e-book, Tablet PC, Smart Phone 등이 개발, 사용되면서 지류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어 제지산업의 미래는 그렇게 밝지만은 않다. 또한 제지산업은 에너지 과다소비 및 공해 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국내 제조업 생산액에서 지류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에 다소 못 미치나 지류산업이 소비하는 전력 및 연료(B-C유)의 비중은 5% 수준으로서 제지산업은 에너지 과다소비 산업으로 분류 된다. 여기에 원재료인 Virgin Pulp를 취득하기 위하여 대규모 벌목이 필수적인 점, 연료 소각과정에서 매연과 산업폐수를 다량 배출하는 점 등은 제지산업을 대표적인 공해산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렇게 제지산업은 첨단기기의 발달에 따른 시장축소, 각종 환경규제로 인한 어려움 등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1-2. 제지 업종 선정 배경
국내제지 시장은 인쇄용지 기준 총 3,048천톤/년 생산 능력을 가졌으나, 국내 수요는 이중 63% 에 그치고 있어 잉여 생산 분 37%는 수출을 하는 공급과잉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공급과잉 시장은 그 자체로 국내 제지 업체에 다양한 자구책 및 차별화 전략을 고민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더하여 앞서 언급한 시장외부 요인인 첨단기기 발달로 인한 시장 축소 위험 및 환경규제 강화는 제지업체가 항상 그 생존을 위한 전략을 고민 하게 한다. 다시 말해서 현재 제지업계는 외부요인 및 환경에 적극 대처하는 전략을 고민 하지 않으면 도태되고 각 업체가 가진 영업전략이 회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역동적인 변화의 상황에 놓여 있다.
이러한 제지업종 대표기업의 사업전략을 살펴보고 영업성과와 재무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위기에 놓은 산업이 가진 사업전략이 어떻게 영업성과로 구현되며 또 그것이 어떻게 재무성과로 연결되는지 살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가 될 것이다. 나아가서 일반적인 생존경쟁 시장에서 각 기업이 취할 수 있는 각기 다른 전략의 성과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안정 및 성숙기에 접어들었거나, 독주체제를 가지고 있는 산업에 비해 각기 영업적 전략을 통해 치열한 시장경쟁 중인 제지업체의 재무제표는 보다 다양한 분석거리를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제지업종 대표기업을 선정하여 분석의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1-3. 사례기업 선정 이유
(1) 한솔제지㈜ 와 무림페이퍼㈜ 소개
국내 제지업체 중 대표적인 기업은 한솔제지와 무림 페이퍼이다. 이 중 한솔제지는 1965년 삼성그룹 내 세한 제지공업㈜으로 창립 후 전주제지로 상호 변경하여 신문용지를 주로 생산해 오다, 1993년 삼성그룹에서 계열분리를 계기로 한솔제지㈜로 상호 변경한 상장 대기업이다. 한솔제지는 이후 1990년대 신규 사업부진과 IT 사업에 대규모 투자로 인한 자금부족으로 1998년 구조조정을 단행하여, 신문용지 부분을 매각하였으나 2000년대 이후 다시 한솔 파텍 특수지 부분인수, 2009년 이엔 페이퍼 인수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갖추고 있는 국내 최대 종합제지업체이다. 이에 반하여 무림 페이퍼는 1973년 펄프 및 지류의 제조, 판매 등을 목적으로 하여 동서 펄프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된 이래, 1979년 백상지 제조시설을 가동하기 시작한 백상지 및 아트지 제조업체이다. 1990년 상장 되었으며 2006년 무림페이퍼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 하였다.
(2) 한솔제지㈜ 와 무림페이퍼㈜ 선정이유
이 두 회사는 현재 M/S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대형 제지사 이기도 하거니와 최근의 시장경쟁에서 성공적으로 생존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앞서 언급한 시장공급 과잉 상황 및 외부적 제약 요인은 이미 계성제지, 홍원제지 등 몇몇 제지업체를 시장에서 도태 시켰지만 이들 한솔제지와 무림 페이퍼는 각기 다른 영업전략을 통해 성공적인 생존을 하고 있다. 더구나 환율급등 등의 원인이 있다 하더라도 09년 초 Global 경제위기 상황에서도 각각 최대의 실적을 기록하는 등 위기 내지는 정체되어 있는 산업에서 leading company의 역할을 하고 있는 중이다. 이들 기업은 제지업종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각기 다른 방향에서 대규모 투자와 사업전략을 추진하고 있어 그 성과가 주목되고 있다. 이들 두 기업을 경쟁에서 살아 남게 한 사업전략을 재무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솔제지㈜와 무림페이퍼㈜를 사례 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