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당사자의 채권관계 다수당사자채권관계의 다수당사자채권관계유 다수당사자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본문내용
-
다수당사자의 채권관계
Ⅰ. 총설
1. 의의
채권관계는 1개의 급부에 관하여 한 사람의 채권자와 채무자가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예외적으로 1개의 급부에 관하여 수인의 채권자가 있거나, 수인의 채무자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를 수인의 채권자 및 채무자관계라 한다.
2. 민법의 규정
(1) 유형과 그 기능
1) 다수당사자 채권관계로 민법은 분할채권관계(분할채권과 채무), 불가분채권과 채무, 연대채무, 보증채무를 규정한다. 그 밖에 학설은 명문규정은 없지만 연대채권과 부진정연대채무라는 관념도 인정한다.
2) 민법은 분할채권관계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3) 불가분채무, 연대채무, 보증채무는 실질적으로 채권의 인적 담보로서 기능하고 있다.
(2) 다수당사자 채권관계가 규율하는 3가지 사항
1) 다수당사자가 이행청구를 어떻게 하고 변제하는가의 문제(대외관계)
2) 당사자 1인에게 생긴 사유가 다른 당사자에게 어떤 영항을 주느냐의 문제(절대적 효력)
3) 변제한 당사자가 내부적 관계에서 다른 자에게 어떻게 구상할 수 있느냐의 문제(대내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