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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코스닥의 동조화 현상
----------- 목 차 -----------
1. 코스닥 .... 3
2. 동조화란 .... 5
3. 동조화의 원인 .... 6
4. 동조화의 영향 .... 8
5. 사례 분석 .... 10
6. 결 론 .... 13
1. 코스닥
[ KOSDAQ (Korea Securit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
(1) 코스닥의 정의
코스닥을 간단히 말하면 전자거래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한국의 장외 주식거래 시장이다. 미국의 나스닥(NASDAQ)을 한국식으로 영문 합성한 명칭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인 지식기반 중소, 벤처기업의 직접자금조달을 지원하고 투자자에게는 고위험, 고수익의 투자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1996년 7월 1일 증권업협회와 증권사들이 설립한 코스닥증권(주)에 의하여 개설되었다.
나스닥의 개장으로 증권거래소 상장을 위한 예비적 단계에 지나지 않았던 장외시장이 미국의 나스닥(NASDAQ)과 같이 자금조달시장 및 투자시장으로서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상장기업들의 주식이나 채권을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이 사고 팔 수 있는 증권거래소와는 달리, 코스닥 시장에서는 매매를 위한 건물이나 플로어 등이 없이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장외거래 주식을 매매하는 전자거래시스템으로 주식매매가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장외시장에서의 매매거래는 증권회사의 중개로 영업창구에서 살 사람과 팔 사람이 개별적으로 만나 거래하는 상대매매방식을 취함으로써 동일 종목이 동일 시간에 거래되더라도 매매가격이 다른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코스닥은 전자시스템을 이용한 불특정 다수자의 참여라는 경쟁매매방식을 도입, 기존의 장외시장을 새롭게 개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 코스닥 시장의 특성
- 고부가가치 산업인 지식기반 중소벤처기업의 직접 자금을 조달하는 창구 역할을 하는 ‘성장 기업 중심의 시장’이라는 것이다.
- 증권거래소 상장을 위한 전단계적 시장이 아닌 독립된 경쟁시장 즉 ‘거래소에 대한 경쟁적 시장’이라는 것이다.
- 증권회사의 우량종목 선별 기능 및 투자자의 자기책임 원칙이 강조되는 ‘고위험 고수익(high risk, high return)의 시장이라는 것이다.
(3) 코스닥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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