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공손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공손전략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2. 공손의 개념
가. 공손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 정리
나. 우리 사회에서 유용한 공손의 개념적 정의
3. 공손 전략
가. 공손전략의 유영화를 위한 이론적 논리
나. 공손 전략의 유형에 대한 함축적 의미
다. 공손 책략
4. 공손 전략 선택의 결정 요인
5. 결론 및 제언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사회적 덕목으로서 공손
어른에 대한 깍듯한 존대어
빈말 (떠나는 손님에게)
- 오늘 대접이 변변치 못해서 죄송합니다. 다음에 꼭 한번 더 저희 집에 들러 주세요. 그 때 크게 한턱 낼께요
상대방이 듣기 싫어하는 말 가급적 언급을 삼가
공손행위에 대한 선행연구
공손행위가 사회적 중요한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등한시 되어 왔음
- 최근 연구 관행 : 주로 외국 연구 이론의 소개 내지 확장
공손현상에 대한 기존 연구 분류
① 공손 표현법을 밝히고자 하는 언어학(주로 국어학)적 입장의 연구
(김영희, 1989; 김종택, 1981; 성기철, 1985; 황적윤, 1976; Choon-Hak Cho, 1982)
- 공손표현과 우리 언어가 지니는 구문론적 특성과의 관계 조사
공손의 관점에서 존대어 원리 규명(김종택, 1981; Choon-Hak Cho,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화용론] TV 드라마 대화 진행 구조에 따른 대화 전략 -드라마 내조의 여왕 1부와 2부를 중심으로
  • TV 드라마 대화 진행 구조에 따른 대화 전략-드라마 내조의 여왕 1부와 2부를 중심으로-목차 Ⅰ. 의사소통의 원리1. 전략의 원리 1) 순서교대 전략(1) 순서가 되어도 발언 안하기 전략(2) 끼어들기 전략2) 대화 내용 전략 (1) 칭찬하기 전략 & 과시적 공경 전략(2) 비판하기 전략3) 대화 태도 전략 4) 대화 방법 전략5) 책략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2. 체면(face)의 원리 & 공손(politeness)의 원리 1) 적극적 체면 (positive face)과 공손 책략2) 소극적 체면(negative fac

  • [사회언어학] `-는 것 같다`와 `-나 보다` 변이형 관찰
  • 공손 표지에 대한 연구”. 「청람어문교육」, 41. 청람어문교육학회. 377-409.이윤진(2007). “한국어 교육에서 ‘-것 같다’ 제시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34. 이중언어학회. 323-347.이해영(2006). “현지에서의 한국어 교육이 학습자의 화행 실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중언어학」, 32. 이중언어학회. 261-290.국립국어원(2005).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2. 커뮤니케이션북스. 참고 자료‘꼬꼬마 세종 말뭉치 검

  • [호텔경영]리츠칼튼호텔의 경영전략분석
  • 전략 수립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리츠칼튼 호텔은 자존심으로 승부를 걸어 성공한 서비스 기업이다. 리츠칼튼이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은 모든 고객에게 규격화된 획일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고도로 차별화 된 개별적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는 고객인지 프로그램에 있으며, 종업원 한 사람의 말투와 행동이 서비스 품질과 직결되기에 종업원 선발에 신중을 기한데 있다. 또한 골드 스탠더드를 통해 핵심 가치를 집약

  • [조직관리론]유교사상내의 경영자리더쉽과 조직문화에 관하여
  • 공손추 장구 상이를 다시 설명하자면, 측은지심(惻隱之心)이 인(仁)의 근본이며, 의롭지 못한 것을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羞惡之心)이 의의 근본이며, 사양하고 양보하는 마음(辭讓之心)이 예의 근본이고, 옳고 그름을 판별하는 마음(是非之心)이 지(智)의 근본이라는 것으로, 이를 통틀어 사단(四端)이라고 한다. 맹자는 다음과 같은 예를 통하여, 성선설을 설명하고 있다.우물에 빠지려는 어린 아이를 보면 누구라도 아이를 구하려 하는 법인데,

  • [기업경영과 정보기술]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사례 분석
  • 인지도실명 기반의 신뢰도이용률 증가에 따른 속도 저하 : Traffic을 따라가지 못해 느린 서버 특정계층에 집중된 회원비율낮은 기능 인지도개인사생활 침해 우려외부요소다른 닷컴기업과 합병 : synergy 효과커뮤니티 솔루션에 대한 기업체의 수요 증가 : 제휴웹2.0 서비스 경쟁digital camera 보급 확대 무선 인터넷 보급 확산한국인 특수성 위주 결속성향자기표현욕구 증대커뮤니티/포털 간 경쟁 강화서비스모방 용이< 표 9 > 싸이월드 SWOT 분석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