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정책은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금융산업 신한 VS 국민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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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당정책은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금융산업(신한 VS 국민) 사례를 중심으로-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배당에 관련된 이론
1. MM의 배당무관련 이론과 그 한계
2. 배당정책에 대한 주주의 선호 여부
Ⅲ. 금융산업의 배당정책의 사례와 그 영향
1. 금융산업의 특징
2. 신한은행과 국민은행 비교
3. 배당정책이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의 기업가치에 미친 영향
Ⅳ. 맺으며
Ⅰ. 들어가며
배당정책(dividend policy)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주주들에게 지급할 것인가 또는 기업 내 재투자를 위해 이익을 유보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을 말한다. 유보이익은 미래 기업의 투자를 위하여 필요한 기업 내적인 자금의 원천으로서, 그리고 배당은 주주가 제공한 자본을 사용한 대가로서 그 중요성을 갖는다. 배당지급의 증가는 당연히 기업 내에 유보이익을 감소시키는데, 이것이 기업의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것이 배당정책에 관한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며 이것은 기업재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슈중 하나이다.
배당정책에 관한 이론에 따르면 배당정책은 기업가치에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상당히 높은 배당정책을 유지하는 기업의 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들이 높은 배당정책을 유지하는 데는 반드시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배당정책과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보고 그 이론들의 의미와 한계를 짚어본 뒤 실증분석을 통해 배당정책이 실제로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보고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최적의 배당정책이 무엇일지 찾아보기로 하였다.
Ⅱ 배당에 관련된 이론
1. MM의 배당무관련 이론과 그 한계
1) 기본적인 가정
MM(F. Modigliani and M. H. Miller ; 1961)은 완전자본시장을 가정할 경우 기업가치는 기업이 보유하는 자산의 수익성과 위험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며, 미래의 이익을 배당과 유보이익으로 나누는 배당정책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하였다. MM의 이러한 주장은 다음의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① 자본시장은 거래비용과 세금이 존재하지 않는 완전시장이다.
② 기업은 자기자본만으로 구성되며, 신주발행을 통한 외부자금조달에 제약이 없다.
2) 자가배당조정(homemade divid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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