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 Speech Recognition 음성인식 기술 개요 음성인식 기본구조 음성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음성인식 (Speech Recognition)
1. 기술의 개요
음성인식(Speech Recognition, voice recognition, 音聲認識) :
기계와 같은 자동적 수단에 의하여 음성으로부터 언어적 의미 내용을 식별하는 것.
기계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기계와 인간사이의 통신(Communication)은 필수적이며 이 통신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가가 그 장치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다. 그 중, 음성은 인간이 사용하는 가장 보편적이고 편리한 정보전달의 수단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음성인식은 차세대 인터페이스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음성으로 기계와 대화할 때의 장점은 첫째로 숙련을 요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화는 인간에게 가장 손쉬운 통신수단이기 때문에 자판에 입력하는 경우와 같은 훈련을 요하지 않는다. 두 번째로 고속입력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자판으로 입력하는 것에 비해 2~6 배의 속도로 입력할 수 있다. 셋째로 손발이 구속되지 않는다. 손이 다른 일을 하고 있어도 자유로이 입력할 수 있으며 걸어가면서 입력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음성인식의 구체적 개념은 알리바바와 40인의 도적에서 등장하는 ‘열려라 참깨’에서 찾을 수 있다. 사실 음성인식의 구체적 구현은 1950년대 벨연구소(Bell Lab) 의 화자종속(Speaker dependent) 숫자음 인식이 그 시작이었다. 그 후 1970년대 미국 국방성에서 연속어 인식(Continuous speech recognition)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으며 1980년대 이르러 인공지능 중 하나의 방법인 패턴 인식에 기초한 음성인식의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이러한 음성인식 기술의 활발한 연구에 비례하여 이를 활용한 많은 응용 제품과 솔루션들이 등장하고는 있으나, 발성 습관이나 성별, 발성 지속 시간에 기인한 발성자의 개인차, 조음결합(coarticulation) 현상, 컴퓨터의 계산 능력, 주변환경 잡음 및 음성신호를 전송하는 라인상의 채널 잡음으로 인한 왜곡현상 등 인식률을 떨어뜨리는 갖가지 요인을 갖고 있어 완전한 음성인식 기술 구현을 위해 해결해야할 문제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음성인식 시스템의 구분
화자에 의한 분류
화자종속(speaker dependent) 불특정화자에 대해 음성인식을 수행한다. 불특정 화자에 적용할 경우 인식율이 떨어진다
화자독립(speaker independent) 불특정화자에 대해 음성인식을 수행한다. 화자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초기 학습 과정 이외에 별도의 학습이 필요없다
화자적응( speaker adaptation) 화자종속과 화자독립의 중간단계이다. 기본적으로 화자독립 기능을 제공하지만 준비된 훈련 과정을 거쳐 특정화자에 대한 성능을 높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