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시타 고노스케 일본기업 조사의 목적 의 마쓰시타 고노스케 생애와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정신은
영원히 죽지 않는다
목 차
Ⅰ. 서론
1. 일본기업 조사의 목적
2. 의 神, 마쓰시타 고노스케
Ⅱ. 본론
1. 마쓰시타 고노스케(松下幸之助)
(1) 생애와 경영철학
(2) 경영 이념
(3) 불황과 사업
2. 마쓰시타 전기(松下電器)
(1) 회사 개요
(2) 최근 상황
Ⅲ. 결론
Ⅰ. 서론
1. 일본기업 조사의 목적
한국과 지리적으로는 가깝지만 역사적으로는 먼 나라 일본. 부산에서 대마도까지는 불과 50km, 뱃사람들은 담배 한 대 피울 시간이면 도착하는 거리라고 한다. 그러나 침략과 식민지라는 불행한 역사는 일본을 이웃이 아닌 적으로 만들었고, 현재까지도 일본에 대한 반일감정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일본을 조금이라도 좋게 말하면 벌써 쪽바리라는 핀잔을 들어야 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우리 현실이었다.
그러나 국제교류가 초고속으로 확대되어가는 글로벌 시대에서 한·일 양국의 관계는 급속히 호전되어 가고 있고, 이미 일본은 막강한 경제대국으로서 우리 앞에 서 있다. 이제 더 이상 맹목적인 반일 감정에 사로잡힐 때가 아니라는 것이다. 1991년 걸프전쟁 당시 다국적군에 130억달러라는 거액을 지원했던 것, 1997년 우리나라에 IMF 경제위기가 찾아왔을 때 경제협력을 요구했던 나라가 일본이라는 사실, 이 두가지만 보더라도 일본의 경제력을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1990년대 초반 거품경제가 붕괴되면서 최근 일본의 경제는 장기 침체의 길을 걷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 일본의 경제신화는 막을 내리지 않았다. 실제로 일본은 장기 불황 말기를 거치고 있지만 경제규모, 무역 및 외환보유고, 금융자산, 산업 및 기업의 국제경쟁력 면에서 현재의 한국을 월등히 앞서 있다. 국내총생산(GDP) 기준 일본의 경제규모는 3조9,788억달러로 여전히 세계 2위지만, 한국의 경제규모는 그 10분의 1을 조금 넘는 4,767억달러에 불과하다. 日式 장기불황 땐 극복 쉽지 않을 것 「서울경제」 2004.7.13
또한 얼마전 미국의 경제주간지인 비즈니스 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브랜드에서 일본은 도요타(9위), 혼다(18위), 소니(20위) 등 7개 기업이 포함되어 있지만, 한국은 삼성전자만이 유일하게 포함되었을 뿐이었다.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세계 21위 「조선일보」 2004.7.23
아직 우리보다 훨씬 앞서 가고 있는 무적의 경제대국 일본과, 그러한 일본의 경제를 이끌어 가고 있는 소니, 도요타, 혼다 등의 대기업을 생각해 본다면 우리는 이러한 기업들의 경영이념이나 경영방침 등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1997년 INF 이후, 현 노무현 정권에 이르기까지 극심한 경제침체에서 좀처럼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볼 때, 일본의 선진 경영기술이나 전략은 우리나라의 경제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우리는 일본의 무슨 기업을 조사해야 할 것이며, 어떠한 경영이념을 배워야 하는 것일까?
나는 그 해답으로서 마쓰시타 전기(松下電器)의 창시자 마쓰시타 고노스케(松下幸之助)를 내놓을 것이다.
2. 의 神, 마쓰시타 고노스케
마쓰시타 고노스케. 그의 이름 앞에는‘신화창조의 주인공’,‘일본최고의 거부’,‘마쓰시타 전기의 창업자’,‘불황극복의 귀재’등 수많은 수식어가 따라 다닌다. 그러나 마쓰시타와 관련된 모든 저서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말이 하나 있다. 바로‘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이다.
‘내셔널’,‘파나소닉’,‘마쓰시타’상표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보다도 이 그 룹의 창업자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기업 경영의 신으로 전세계에 더욱 알려져 있다. 「마쓰시타 인간과 경영」邦光史郞 지음, 삼성출판사 편집국 역, 삼성출판사(1987), 책머리에서 인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