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의 강화이론(적극적 강화와 소극적 강화, 소거와 처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5 / 2019.03.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동기부여의 강화이론

1. 적극적 강화

2. 소극적 강화

3. 소거

4. 처벌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기부여의 강화이론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은 스키너(B. F. Skinner)에 의하여 제시된 이론으로 이 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으로 어떤 결과가 초래되었느냐에 따라 그 행동이 반복되기도 하고 중지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강화이론에서는 지금까지 동기부여이론에서 강조되었던 개인의 욕구, 목표, 기대 등의 요소들은 무시되는 반면 어떤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효과에 주목하고 있다. 즉 인간은 행동의 결과 바람직한 보상이 주어지거나 불유쾌한 자극을 피할 수 있는 행동을 강화시키는 한편, 바람직한 보상을 가져다주지 못하거나 불유쾌한 자극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행동을 회피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과거의 행위에 대하여 어떠한 결과가 초래되었느냐의 경험에 의하여 그 행위가 반복되기도 하고 중지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 이론을 "학습이론(learning theory )", 또는 "행위수정 이론(behavior modification theory)"이라고도 한다.
강화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등을 수정하기 위하여 관리자가 사용할 수 있는 강화의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행동수정
  • 강화의 가치4. 결손행동증강을 위한 행동수정1) 정적 강화2) 부적 강화3) 차별강화와 행동형성4) 용암법5) 간헐 강화6) 프리맥 원리7) 조건화된 강화와 토큰 강화8) 피드백5. 과잉행동약화를 위한 행동수정1) 상반행동의 강화2) 소거3) 벌4) 타임-아우트6. 행동수정의 윤리적 문제1.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BM): 학습자들의 행동이나 태도를 수정시키기 위해서 계획적․ 조직적이던, 적극적․ 소극적인 강화물을 사용하는

  • [교육심리] 행동수정
  • 제 12 장행동수정1. 행동수정학습자들의 행동이나 태도를 수정시키기 위해서 계획적, 조직적이던, 적극적, 소극적인 강화물을 사용하는 과정이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BM) 과정이다. 이 행동수정 과정에는 행동, 태도와 관련되는 조작적 조건화, 강화, 사회학습 이론과 같은 심리학적 용어가 있지만, 행동수정(BM)이란 말로 통일해서 사용한다. 행동수정은 학교 학습 현장에서 필요한 과정이며, 학습자들의 제반 활동과 관련해서 볼 때 특히, 교사들

  • 동기부여론(내용,과정이론)
  • 동기 및 행동유발- 과소보상의 경우(O/I)S < (O/I)R의 경우자신의 I를 줄이는 방식으로 동기유발- 기대이론과의 비교기대이론은 자기자신의 보상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동기 및 행동유발공정성이론은 타인과의 보상을 비교하여 형평성의 유지를 위한 적절한 input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동기 및 행동유발③ Skinner의 강화이론- 기대이론이나 공정성이론은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에 기초, 그러나 강화이론은 학습이론(learning theory)에 기초즉 강화이론의

  • [인간과 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 소거와 자발적 회복(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3)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제적인 예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1)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1) 자극 일반화(2) 변별자극(3) 조성 (4) 미신행동(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강화와 처벌3) 일상생활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의 실제적인 예3.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1) 공통점2) 차이점Ⅲ. 나가며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 강화물과 함께 학습된다. 즉 2차적 강화물은 강화물로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진짜 강화물이 된다. 웃음, 칭찬. 돈, 점수, 스티커 등은 2차적 강화물이다.이러한 2차적 강화물은 하나 이상의 1차적 강화물과 결합된다. 예를 들어, 돈은 신체적인 편안한 음식, 옷 등과 연합된다. 관심이나 인정, 호의 같은 2차적 강화는 인간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반면 어떤 행동에 대하여 지속하는 횟수를 감소시키거나 약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소거와 처벌이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