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의 강화이론(적극적 강화와 소극적 강화, 소거와 처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5 / 2019.03.1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동기부여의 강화이론
1. 적극적 강화
2. 소극적 강화
3. 소거
4. 처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동기부여의 강화이론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은 스키너(B. F. Skinner)에 의하여 제시된 이론으로 이 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으로 어떤 결과가 초래되었느냐에 따라 그 행동이 반복되기도 하고 중지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강화이론에서는 지금까지 동기부여이론에서 강조되었던 개인의 욕구, 목표, 기대 등의 요소들은 무시되는 반면 어떤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효과에 주목하고 있다. 즉 인간은 행동의 결과 바람직한 보상이 주어지거나 불유쾌한 자극을 피할 수 있는 행동을 강화시키는 한편, 바람직한 보상을 가져다주지 못하거나 불유쾌한 자극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행동을 회피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과거의 행위에 대하여 어떠한 결과가 초래되었느냐의 경험에 의하여 그 행위가 반복되기도 하고 중지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 이론을 "학습이론(learning theory )", 또는 "행위수정 이론(behavior modification theory)"이라고도 한다.
강화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등을 수정하기 위하여 관리자가 사용할 수 있는 강화의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