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사업부제조직, 팀조직, 학습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1 / 2019.03.1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경영조직
I. 사업부제조직
II. 팀 조직
III. 학습조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사업부제조직
기업경영의 규모가 커져 최고 경영자가 기업의 모든 업무를 직접 관리하기가 어려워진 경우, 각 사업단위의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 사업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업부제 조직형태를 가지게 된다.
<그림> 사업부제조직
이러한 사업부제 조직은 제품, 고객 또는 지역별로 분할된 조직을 설계하고 운용하는 형태로서, 본사로부터 사업 활동과 비용 ․ 예산집행에 대한 권한을 위임받아 이익책임단위로서 기업경영활동을 수행하는 하나의 분권적 조직형태이다.
사업부제 조직은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가능하게 하고 사업부를 통한 위험의 분산과 기업경영 환경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하며, 이익이 많이 발생하면 그 만큼 사업부내 종업원에 대한 성과금 등을 많이 지급하고, 그렇지 않으면 적게 지급하는 형태를 취하여 소속원이 보다 열심히 노력하는 살아있는 조직형태를 가질 수 있다.이러한 사업루제 조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각 사업부가 독립된 이익책임부서로서 분권조직형태를 취하여, 마치 하나의 독립된 회사와 같이 운영된다.
2/ 각 사업부내에 라인과 스텝부문이 존재한다.
3/ 각 사업부가 모든 기업경영활동 이행을 책임을 지고 직접 관장하므로 기업경영활동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으며, 인재육성이 용이한 장점도 가지고 있다.
4/ 사업부의 이익실현이 가장 우선하므로 전사적인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할 기업경영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5/ 사업부의 자율성이 제한적으로 허용되는 경우 사업부 관리자의 불만이 발생할 수 있다
6/ 기업조직 전체의 조정이 어렵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