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세분화 전략의 수립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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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세분화 전략의 수립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I.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
II. 시장세분화 전략의 수립과정
1) 지리적 변수
2) 인구통계적 변수
3) 사회심리적 변수
4) 행태적 변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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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세분화 전략의 수립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I.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
초기의 T형 FORD 자동차가 하나의 모델로 시장을 석권한 것과 같이, 자동차나 컴퓨터 같은 제품도 처음 시장에 나을 때는 하나의 제품만을 내 놓는다. 그러나 이러한 대량생산, 대량마케팅은 비슷한 가격의 제품이 많아지면서 경쟁이 심해지고, 기술이 발달되면서 차별화된 제품의 생산이 가능해지고,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점점 더 다양해지기 시작하였다. 옷이나 신발과 같이 사람마다 신체크기가 다르고 좋아하는 것이 다른 상황에서 하나의 제품을 가지고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따라서 전체 시장을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맞추어 동질적인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는 것이 유리하다. 이렇게 한 기업이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몇 개의 동질적인 소비자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라 한다.
소비자들의 선호상태가 아주 분산되어 있어 일정한 공동선호를 찾기가 힘들거나, 전체가 하나로 결집되어 있는 경우는 시장을 세분화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소비자들의 선호를 몇 개의 동질적인 선호집단으로 묶을 수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전체 시장을 각각의 동질적인 집단의 더 작은 시장으로 묶어 그 집단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시장세분화는 소비자들을 집단 내에서는 제품에 대한 욕구와 구매행동이 서로 비슷하고, 집단 간에는 상이하도록 몇 개의 더 작은 소비자집단으로 집단화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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