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세분화 전략의 수립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1 / 2019.03.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세분화 전략의 수립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I.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

II. 시장세분화 전략의 수립과정
1) 지리적 변수
2) 인구통계적 변수
3) 사회심리적 변수
4) 행태적 변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세분화 전략의 수립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I.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필요성

초기의 T형 FORD 자동차가 하나의 모델로 시장을 석권한 것과 같이, 자동차나 컴퓨터 같은 제품도 처음 시장에 나을 때는 하나의 제품만을 내 놓는다. 그러나 이러한 대량생산, 대량마케팅은 비슷한 가격의 제품이 많아지면서 경쟁이 심해지고, 기술이 발달되면서 차별화된 제품의 생산이 가능해지고,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점점 더 다양해지기 시작하였다. 옷이나 신발과 같이 사람마다 신체크기가 다르고 좋아하는 것이 다른 상황에서 하나의 제품을 가지고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따라서 전체 시장을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맞추어 동질적인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는 것이 유리하다. 이렇게 한 기업이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몇 개의 동질적인 소비자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라 한다.
소비자들의 선호상태가 아주 분산되어 있어 일정한 공동선호를 찾기가 힘들거나, 전체가 하나로 결집되어 있는 경우는 시장을 세분화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소비자들의 선호를 몇 개의 동질적인 선호집단으로 묶을 수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전체 시장을 각각의 동질적인 집단의 더 작은 시장으로 묶어 그 집단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유리하다. 따라서 시장세분화는 소비자들을 집단 내에서는 제품에 대한 욕구와 구매행동이 서로 비슷하고, 집단 간에는 상이하도록 몇 개의 더 작은 소비자집단으로 집단화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촉진 믹스 중 pr과 다이렉트 마케팅에 대하여 사례를 찾아 분석하시오.
  • 시장거래에 능숙한 어린이 소비계층이 성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키키즈마켓에서 부모와 아동의 구매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족 내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실제 구매단계 이전부터 구매 이후의 평가에까지 의사결정과정에 따라 구성원의 역할과 영향력의 차이를 나타난다. 따라서 단계에 따른 역할과 영향력의 차이에 맞춰 키즈마켓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최근 들어 아동이 가족 내에서 의사결정력은 아동 용품

  • 경제경영 캐나다의 무역 정책과 현황 분석
  • 시장이 10년 전에 비해 30% 이상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신흥시장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한 반면 미국으로의 수출은 NAFTA 체결 이전 수준으로 하락하였다. CFIB는 2020년까지 전체 수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60%까지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캐나다 기업의 75%가 對아시아 수출이 없다고 답했으나, 60% 이상이 아시아국가로의 진출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캐나다 기업 전체 수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75%로, 미국으로

  • 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사례 분석)
  • 시장세분화를 하자면 여성만을 타겟으로 하는 신용카드가 많은 편이다. (예-국민의 E-queen 카드, LG Lady 카드, 삼성 지엔미 카드 등) 여성의 특징은 쇼핑을 즐기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여기는 신용카드의 속성은 무이자할부가 어느 기간동안 보장되며 가맹점이 얼마나 많으냐는 것이다.  ★ 마케팅 전략 ★현대카드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구 분 소극적 개인주의형적극적 활동형최신 유행추구형보수주의형건전활동형SIZE (

  • 비교행정론3E) 중국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시장경쟁체제를 도입하는 데 반해, 북한만이 아직도 사회주의를 고수하고 있다. 먼저 발걸음을 뗀 중국의 발전의 가속화 요인은 리더십을 통한 목표달성의 능률화(efficiency)라 할 수 있으며, 그 능률화가 이룩되기 위해 과정상의 활성화(activation, vitality)와 지도자와 구성원간의 일체감(identification)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아니 되기 때문에 결국 가속화의 요인은 리더십, 능률화, 과정의 활성화, 일체 감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정치발전의 가속화 요인도

  • [인사관리] 제 6장 직무 및 역량에 대한 이해
  • 개념3) 잠재가시성과 성과로의 직결도를 매트릭스로 표시 역량 분류(9 grid) **3.2 역량의 개념(4)역량모델의 인사제도상의 위상 **3.3 역량모델의 설계(1) 모델의 구성① 역량일람 직무마다 설정되는 역량모델로 이용되고 있는 각 역량 및 그 역량의 수준에 대한 정의② 역량모델(협의) 역량 일람에 근거하여 각 직무,직능 등의 인재 카테고리별로 각수준에서의 필요성을 명확화 한것. **3.3 역량모델의 설계(2) 설계과정1) 귀납적 접근 ① 역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